23일 '수수료인하 반대 기자회견'출범 초부터 1위 CJ 위주로 활동법원 근로자성 판결로 활동 넓혀… 업계 "현장 혼란 우려"
  • ▲ 23일 한진 본사앞에서 진행된 택배노조 기자회견 모습 ⓒ 뉴데일리경제
    ▲ 23일 한진 본사앞에서 진행된 택배노조 기자회견 모습 ⓒ 뉴데일리경제

    민주노총 산하 택배노조발(發) 노사갈등이 업계 전반으로 확산되고 있다. 출범 초기부터 업계 1위 CJ대한통운을 주로 언급해온 노조는 최근 2위권 한진을 상대로도 영향력을 행사하기 시작했다.

    코로나19 영향 등 시장 전반이 분주한 가운데 또 한 차례 마찰이 예상되자 업계에선 벌써부터 우려가 나온다. 앞선 CJ 사례처럼 전국 파업 등으로 이어질까 노심초사하는 목소리도 적지 않다.

    택배노조(전국택배연대노동조합)는 23일 서울 중구 한진빌딩 앞에서 ‘배송수수료 인하 반대’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주축은 울산지역 한진 소속 기사들이었다. 회견에는 김태완 택배노조 위원장, 강규혁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위원장을 비롯해 약 15명의 조합원이 참석했다.

    조합은 "한진택배가 25일부터 울산 지역 기사의 배송수수료를 건당 50원씩 깎겠다고 통보했다"며 "택배 노동자 생계를 위협하는 수수료 인하 방침을 철회하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현재 택배사는 코로나19 호황을 누리고 있다"면서 "현 상황에서 수수료를 깎겠다는 것은 현장 노동자들을 두 번 죽이는 일로, 사측은 수수료 인하에 대해 사과하라"고 요구했다.

    이번 사안과 직접 관련없는 한진 경영권 분쟁에 대한 발언도 이어졌다.

    강규혁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위원장은 “한진은 어떤 국민이라도 눈살을 찌푸리게 하는 회사”라며 “이번 주는 한진 그룹사의 주주총회가 있다. 땅콩회항으로 물의를 일으킨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 조원태 회장의 남매의 난이 과연 떳떳한 모습인지 묻고싶다”고 말했다.

    이어 “재벌 곳간에 쌓인 사내유보금은 언제 쓰려고 잠가놓는지 모르겠다”면서 “우리의 호소가 받아들여지지 않는다면 국민에게 한진의 민낯을 고발하고 또 고발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회사는 노조 주장에 즉각 반박했다. 과거 중공업 호황을 누린 울산의 경우 기사 수급이 어려워 타 지역대비 높은 수준의 임시 수수료를 책정했었다는 설명이다. 최근 지역 환경 변화와 물량 증가로 타 지역과 유사하게 조정한 것뿐, 일방적 인하는 아니라고 강조했다.

    한진 관계자는 “최근 울산지역 시장 개선과 타 지역과의 형평성을 감안해 수수료 정상화를 진행 중”이라며 “수수료 정상화는 각 지역 집배점장과의 협의를 바탕으로 이뤄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올해 중 울산지역 작업장 추가 확보, 신규기기 투입 등으로 작업환경을 개선할 계획”이라며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종사자 어려움에 공감하며, 상호 대화를 통한 상생 방안도 마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기자회견의 주축이 된 울산 등 영남권은 노조활동이 활발한 지역이다. 다수의 조합원이 몰려있어 태업·파업 등 우발적 집단행동이 비교적 자주 일어난다. 인근 대구지역에서는 CJ소속 조합원 200여 명이 이달부터 ‘토요파업’을 강행해 배송지연 등이 벌어진 바 있다.

    택배노조가 본격적인 세 불리기에 나선 것이라는 시각도 있다. 지난해 법원의 택배기사 ‘근로자성’ 판결 후 도드라진 움직임이다. 택배기사의 사업자·근로자성 판단 기준을 둔 추가 재판은 현재 진행형이다.

    최근 기준 택배노조원은 전체 종사자 5만명의 6~8% 수준인 3000~4000명 정도로 추산된다. 최근에는 CJ대한통운·한진·우체국택배 등 사별 본부 체계로 조직을 개편하기도 했다. 각 본부는 각 지역 대리점과 본사에 단체 교섭을 요청하는 등 활동을 넓히고 있다.

    이와 관련 업계 관계자는 “앞선 CJ 사례와 같이 다수의 노조원이 단체 활동에 나설 경우 집화·배송지연으로 인한 고객사·소비자 불만이 발생할 것”이라며 “비(非)노조 동료기사 등 현장 곳곳에선 노조 활동 확대로 인한 혼란을 벌써부터 걱정하고 있다”고 우려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