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평균 6100여 명 참여… 출입구 감염위험 감소
  • ▲ 세브란스병원이 도입한 모바일 사전 문진 서비스. ⓒ세브란스병원
    ▲ 세브란스병원이 도입한 모바일 사전 문진 서비스. ⓒ세브란스병원
    코로나19로 인해 병원 출입 시 방문객(환자와 보호자)은 출입구에서 종이 문진표를 작성한 후 출입이 가능한데 특정 시간대에는 줄을 서서 기다리는 등 혼잡한 상황이 발생하곤 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모바일 사전 문진’이 시행되고 있다.

    최근 세브란스병원에 따르면 병원 내 감염 전파를 최소화하고자 지난 12일부터 모바일 사전 문진을 시작했고 강남세브란스병원도 다음날인 13일부터 도입했다. 

    세브란스병원이 12일부터 19일까지(토, 일 제외) 모바일 사전문진에 참여한 방문객들을 파악한 결과, 12일 첫날에 6427명이 참여했고 하루 평균 6136명이 응답했다. 응답시간은 1분 29초, 문항 당 평균 8.9초(총 10개 문항)를 생각하고 답변한 것으로 나타났다.

    세브란스병원은 당일 외래진료 및 검사가 예약된 방문객을 대상으로 당일 오전 6시경에 카카오톡 또는 문자로 ‘모바일 사전 문진’을 보낸다.

    환자가 외국 방문력, 확진자 다수 발생 지역 및 시설 방문 경험, 발열 또는 호흡기 증상 여부 등을 묻는 문진표를 작성하면, QR코드가 생성된다. 문제가 없는 경우 ‘검은색 QR코드’가 생성되며, 병원 출입구에서 직원에게 스티커를 발부받아, 정상 출입이 가능하다.

    문제가 있을 때에는 ‘붉은색 QR코드’가 생성돼, 병원 출입구에서 추가로 사전 문진을 받아, 안심진료소로 이동하거나, 출입이 제한된다.

    모바일로 사전 문진 작성이 어렵거나, 안내 받지 못한 경우 병원 출입구에서 기존의 종이 문진표를 작성할 수 있다.

    이병석 세브란스병원장은 “모바일 사전 문진을 통해, 줄을 서서 하는 문진 과정에서 환자-환자 간, 환자-직원 간의 감염 위험을 줄일 수 있다. 가정에서 천천히 생각하면서 문진을 할 수 있기에 정확성도 올라가 병원 내 감염 전파를 줄일 수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