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분기 영업익 7053억… 전년比 41.4% ↓"감산없다" 거듭 강조, 수주 및 시황 따라 대응3분기 완성차 재가동 기대… 수익성·유동성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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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려했던 바가 현실이 됐다. 포스코가 올 1분기 코로나19(우한폐렴) 여파를 빗겨가지 못했다. 위기는 이제 시작이다. 당장 2분기부터 글로벌 완성차 공장들의 셧다운 타격이 가시화될 전망이다.

    포스코는 앞으로 △현금흐름을 철저히 관리하고, △극한적인 원가절감을 추진하는 동시에, △수요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는 생산체제를 구축해 위기를 극복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포스코는 24일 콘퍼런스콜로 진행된 기업설명회에서 1분기 연결기준 매출 14조 5458억원, 영업이익 7053억원, 순이익 4347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서 매출은 9.1% 영업이익은 41.4%, 순이익은 44.2% 감소했다.

    별도기준 매출액은 6조9699억원, 영업이익은 4581억원을 기록했다. 순이익은 4530억원이다.

    포스코는 코로나19의 글로벌 확산에 따라 자동차, 건설 등 수요 산업 불황으로 철강 수요가 감소하고 제품 가격은 하락하는 어려운 상황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수출에 있어 타격이 심화될 것으로 내다봤다.

    김영중 마케팅실장(상무)은 "지난해 기준으로 포스코 수출비중은 약 45% 정도"라며 "해외 자회사에 공급하는 물량이 절반에 조금 못 미치는 수준"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해외 각 국가별로 코로나 확산세가 영향을 미치고 있다"며 "특히 10% 정도를 차지하는 미주, 유럽 지역의 수출타격이 심하다. 인도도 5월까지 셧다운 되면서 타격이 커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포스코는 내수, 중국 시장에서 적극 대응해 위기를 극복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김영중 상무는 "2분기부터 전체 수출에 영향이 있는 것은 사실이다"며 "우선적으로 내수 시장 방어를 통해 대응해 나가겠다. 중국 또한 양회가 열리면 경기부양책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어 "해외 법인을 통해 재고를 확보하고 있다가 수요 확대 시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가겠다"라고 강조했다.

    ◇ 인위적 감산 없다… "시황 따라 탄력 대응"

    포스코가 인위적인 감산은 계획하고 있지 않다고 다시 한번 강조했다.

    김광무 철강기획실장(전무)은 "코로나19로 수요가 가장 큰 영향을 받고 있다"며 "다행히 광양3고로 개수가 1~2분기에 걸쳐 진행되다 보니 자연스레 감산효과가 발휘됐다. 불황에 대응하는 기회가 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고로 감산으로 부족한 부분은 스크랩 구매로 인해 증산했던 부분을 없애며 대응하고 있다"며 "매주, 매월 대책회의를 진행하는데 시황 보면서 설비 가동률을 변경하고 있다. 얼마 감산하다기 보다 수주와 시장상황을 보면서 탄력적으로 대응한다는게 우리의 방침이다"고 덧붙였다.

    ◇ 완성차 셧다운에 해외법인 타격…"3분기 중반부터 회복 예상"

    포스코가 코로나19로 인한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의 셧다운으로 해외 법인이 큰 타격을 받고 있다 밝혔다. 자동차강판 수요 회복 시점은 3분기 중반 정도로 내다봤다.

    김광무 철강기획실장(전무)은 "코로나19로 해외 생산기지가 큰 영향을 받고 있다"며 "해외법인 타깃이 자동차사기 때문에 이들의 셧다운이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각 국가별 셧다운이 주문부족이 아니라 현지 정부 방침으로 이뤄지고 있으며, 현재 총 10개 생산기지가 가동중단 상태에 있다"며 "이달말 혹은 내달 4~5일에 셧다운이 끝나는 것으로 안다. 현지 정부 방침에 따라 가동재개가 이뤄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해외법인의 2분기 손실은 손쓸 수 없는 현실이라고도 했다.

    김 전무는 "자동차강판 판매비중 축소는 불가피하다. 2분기 타격이 클 것으로 예상된다"며 "수출에서 약화된 부분은 내수로 들고와서 커버하려 한다"고 말했다. 

    이어 "3분기 쯤이면 가동이 정상적으로 재개되지 않을까 예상한다"며 "수요로 연결되는 것은 3분기 중반부터다. 이때가 차강판 수요 회복에 영향을 주는 시점이 아닐까 판단한다"고 말했다.

    향후 어려움이 예상되는 바 유동성 확보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언급했다.

    김 전무는 "과거 같으면 시황 호조에 맞춰 생산량을 조절해 대응하는 전략이었으나 현재는 캐시 플로우를 가장 중요시 하고 있다"며 "현금 흐름을 중시하는 경영방침으로 나갈 계획이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경비 측면에서 절감계획을 수립했으며 기업 체질 개선도 집중해 실행해 나갈 예정이다"며 "실적 하락 가능성 있지만, 하반기 이후 시장 상황에 따라 만회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 두산솔루스 인수 검토한 적 없어

    포스코는 두산솔루스에 관심을 두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시장에서 인수 관련 여러 설이 오가는 가운데 포스코에서 공식적으로 인수 방침을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전중선 부사장은 "두산솔루스 사업군을 보면 우리가 추진하는 양극, 음극재와 관련이 없다"며 "어떤 이유로 시장에서 이런 얘기가 나왔는지 모르겠다. 인수 관련 특별히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강조했다.

    이차전지 소재사업 인수합병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정석모 이차전지소재사업실장(상무)은 "포스코는 그룹사인 포스코케미칼을 통해 이차전지 소재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며 "현재까지는 내부 역량을 활용해 점차적으로 설비를 증설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고 있다. 현 시점에서 이차전지 사업 관련한 인수합병 계획은 없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