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전자본잠식 상태 이스타, 대량실직·기업 파산 가능성 높아코로나19 장기화로 출혈 경쟁 중인 LCC 업계 붕괴 공포감고용지원금 등 정부 지원도 곧 끊겨… 협력업체 3차 파동 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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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주항공과의 M&A가 무산되면서 이스타항공의 앞날이 더욱 어두워지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 장기화로 항공업계 어려움이 짙은 상황에서 이스타항공 1600여명 직원들의 대량 실직과 기업 파산 가능성은 저비용항공사(LCC) 업계 줄도산 우려감으로 이어지고 있다.

    26일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앞서 지난 23일 제주항공은 이스타항공과의 SPA(주식매매계약)을 해지한다고 공시를 통해 밝히며 이스타항공 인수 포기를 공식화했다. 올해 3월 2일 SPA 체결로부터는 4개월여 만이다.

    제주항공은 계약 해제의 결정적인 이유를 "진술보장의 중요한 위반 미시정 및 거래종결기한 도과"라고 설명했다. 미지급금 1700억원의 해결과 타이이스타젯 지급 보증 해소 등 선행조건을 이스타항공이 완료하지 못했다는 것이다.

    이스타항공은 "제주항공의 주장은 주식매매계약서에서 합의한 바와 다르고 제주항공은 계약을 해제할 권한이 없다"고 밝히며 소송전을 예고한 상태다.

    소송과 무관하게 이미 완전자본잠식(-1042억원) 상태에 빠진 이스타항공의 폐업 가능성이 높아진 상황이다.

    이에 따라 올해 2월부터 임금을 제대로 받지 못한 이스타항공 직원 1600여명은 M&A 성사를 위해 임금 반납에도 동의했음에도 대규모 실직 사태가 우려된다.

    현재 이스타항공이 자력으로는 상태 유지도 어려운 만큼 법정관리를 통한 청산 수순이 유력하게 전망된다.

    또 이스타항공으로부터 대금 정산을 못하고 있는 협력업체로도 파장이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장기화로 항공업계 재편이 차질을 빚은 가운데 국내선에서 출혈 경쟁 중인 LCC 업계 줄도산 공포로 이어지고 있다.

    코로나 여파로 최대 성수기인 여름 휴가철 실적도 예년 수준을 기대하기 힘든 데다 정부의 고용유지지원금 지원 기한(연 180일) 만료가 임박해 대부분의 항공사가 8월 이후 지원금을 받을 수 없게 된 상황이다.

    앞서 LCC 사장단은 지난 22일 국회를 찾아 고용유지지원금 지원 연장을 통해 대량실업과 항공산업 붕괴를 막아달라고 호소하기도 했다.

    정연승 NH투자증권 연구원은 "현재 국내 항공사는 정부가 지급하는 고용유지 지원금으로 현금 유출을 최소화하고 있다"며 "지원책이 중단되면 항공사의 인건비 부담이 재차 커질 수 있어 정책 연장 여부가 주요 변수"라고 분석했다.

    정부는 LCC 업계의 추가 지원 방안을 협의 중이라는 입장이다.

    김상도 실장은 지난 23일 기자간담회에서 "(인수 무산으로) 이스타항공의 경영정상화가 매우 불투명하고 고용불안도 커졌다"면서 "이스타항공에 플랜B를 조속히 검토해 직원 동요를 무마하도록 당부했다"고 밝혔다. 이어 "항공사가 파산 위험을 겪는 것은 운영자금 문제가 가장 크다"며 "일단 운행 재개를 빨리 할 수 있도록 상대적으로 코로나 관리가 잘 된 나라 위주로 선별적으로 운항을 재개하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