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업 찬반투표 결과, 89.3% 찬성… 집중휴가 끝난 후 시작 관측협력사 도산위기, 2013년 무교섭 임단협 재현돼야
  • ▲ 한국항공우주산업 경남 사천공장. ⓒKAI
    ▲ 한국항공우주산업 경남 사천공장. ⓒKAI
    한국항공우주산업(KAI) 노동조합이 임단협에서 무리한 요구를 해 사측은 물론 협력사들까지 불똥이 튀지 않을까 우려된다. 노동자에 유리하게 근로조건을 변경해달라며, 이를 수용하지 않을 경우 ‘파업’ 카드를 꺼낸다며 으름장을 놓고 있어서다.

    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달부터 시작된 KAI 노사간 임단협 교섭이 난항을 겪고 있다. 

    노조는 일단 기본급 인상은 조건부 동결했다. 대신 ▲임금피크제 폐지 ▲정년연장 ▲주거안정자금 6000만원→ 1억원 인상 ▲우리사주 매입자금 연간 100만원 지원 등을 요구 중이다.

    회사 측은 국내 항공 산업이 최대위기에 직면한 가운데 관련산업 역시 보릿고개를 넘고 있는 만큼 노조의 무리한 요구를 수용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반면 노조는 기본급은 동결했으니, 다른 조건이라도 수용해달라며 대립각을 세운다. 아울러 출·퇴근 및 점심시간을 이용해 사천공장 정문에서 파업을 벌였고, 최근에는 사장실 복도에서 농성을 하기도 했다.

    노사 갈등의 골이 깊어지면서 공장 가동시간을 줄일 부분·전체파업이라는 상황까지 이어질 공산이 크다.

    KAI 노조는 지난달 파업실시와 관련한 찬반투표를 진행했다. 재적인원 3066명 중 2660명이 투표에 참여해 86.7%의 투표율이 나타났다. 투표에 나선 2660명 중 찬성은 2376명, 반대는 254명으로 투표인 중 89.3%가 파업실시에 뜻을 모았다.

    KAI 노조는 지난 2017년 800억원의 적자를 기록했을 당시에도 파업을 실시했다. 어려울수록 노사가 힘을 모아 위기극복에 나서야 함에도, 노조 측은 파업에 나서며 본인들의 이익만을 생각했다는 지적을 받았다.

    방산업체 특성상 파업으로 인한 손실규모는 파악하기 어렵지만, 적자가 난 상황에 파업까지 겹치며 KAI는 창사 이래 최대위기를 맞이했었다.

    올해 역시 마찬가지다. 사천 항공산업이 휘청거리는 상황에 파업을 실시하면, 해당 지역 협력사는 도산 위기에 처한다. 원청사가 파업하면 협력사 입장에선 어쩔 수 없이 공장가동을 중단해야 한다.

    협력사 등 사천 지역에서는 지난 2013년의 선례가 한번 더 나타나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KAI 창립 후 첫 무교섭 임단협이 완료된 시점이다. 산업 전반에 만연한 불황을 극복하고 상생의 길을 모색해야할 시점에 파업은 지역경제를 침체시키고 나아가 국가경제에 심대한 타격을 입힌다는 것이 중론이다.

    회사 측은 “현재 사천공장 등이 집중휴가기간을 보내고 있어 임단협은 잠시 소강된 상황”이라며 “휴가 복귀 후 파업이 예상되는 만큼 최악의 상황을 피할 수 있도록 임단협 타결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