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월 위스키 수입량 전년比 18.5% 감소코로나로 유흥주점 영업중지에 매출 타격업계 "혼술족 증가에도 매출 회복은 무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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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 영향으로 유흥·외식시장이 쪼그라든 가운데, 이 시장 매출이 절대적인 위스키업계가 고사 위기에 놓였다. 올해 상반기 매출이 반토막 난데 이어 하반기 매출 회복도 불투명한 상황이다.14일 관세청 수출입 무역통계에 따르면 올해 1∼8월 위스키 수입량은 1만440.8t으로 작년 동기보다 18.5% 감소했다. 같은 기간 위스키 수입액 역시 7447만달러(약 728억5000만원)로 26.5% 급감했다.국내 위스키 판매량은 2008년 284만1155상자로 고점을 찍은 후 10년 넘게 내림세다. 특히 2016년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 시행(김영란법)과 2018년 주 52시간제 도입 영향이 컸다.김영란법이 시행된 2016년에는 11.7% 줄어든 166만9039상자로 급감했고 2017년에도 8.2% 줄어 들었다. 2018년에는 저도 위스키와 싱글몰트 위스키 등의 인기에 1.6% 소폭 증가했으나 지난해 다시 0.7% 감소로 돌아선 상황이다.올해 상황은 더욱 좋지 않다. 코로나19 여파로 모임 자체가 줄어들고 8월 중순 이후 수도권을 중심으로 코로나19가 재확산되면서 위스키 시장은 얼어붙었다. 시장의 절대적 비중을 차지하는 유흥주점이 집합금지명령에 따라 영업중지에 들어갔다.주요 판매처 중 하나인 면세점 영업 중단도 위스키 시장 위축을 가중시켰다.김포공항과 김해공항, 제주공항 등 주요 공항 면세점 매장은 임시 휴업에 들어갔고 여행객 발길이 끊기며 위스키 판매가 급감했다. 이 같은 여파에 국내 위스키 업체 골든블루의 상반기 위스키 매출은 489억8000만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43.5%나 감소했다.최악의 위기 속 위스키 업계는 대책 마련에 나서고 있다. 진입장벽을 낮추기 위해 출고가 인하를 단행하고 저렴한 라인업을 신제품으로 출시하고 있다. 또한 혼술·홈술 트렌드에 맞는 소용량 제품과 다양한 음용법 및 시음 프로그램을 선보이는 등 소비층 확대에 힘을 쏟고 있다.하지만 변화된 주류 트렌드 변화와 코로나19 사태를 이겨내기에는 역부족인 상황이다. 위스키업계는 전체 시장 중 가정용 시장의 매출 비중은 1~2% 내외로 보고 있다. 이로인해 ‘혼술족’ 수요가 증거하더라도 매출을 보전하기에는 무리가 있다고 보고 있다.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 여파가 국내 위스키 시장이 미치는 여파가 너무나 큰 상황이다”이라며 “회사마다 나름의 전략으로 생존을 모색하고 있으나 하반기에도 매출 하락이 예상된다”고 말했다.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유흥주점들이 문을 안 여니까 대응책 마련도 쉽지 않다"며 "비상시국인 지금으로선 사태가 어떻게 될지 지켜보면서 버티고 있는 것 밖엔 손쓸 수 있는 게 없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