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만원 이하 우후죽순… 3900원짜리도 등장10월 여객 전년 수준 회복했지만 실적은 급감"어쩔 수 없이 편성하지만 띄울수록 손해"
-
지난달 국내선 여객 수가 지난해 수준을 회복한 것으로 나타났다. 추석 연휴 등 국내 여행 특수 덕분이다. 코로나19 이후 국내선 공급을 늘린 저비용항공사(LCC) 수송 실적이 특히 눈에 띄었다.간만에 호조에도 업계 표정은 그리 밝지 못하다. 국내선에 집중하고 있는 LCC가 특히 그렇다. LCC 업계는 “공급이 과도해 티켓을 제 가격에 팔지 못하는 상황”이라고 토로한다.4일 국토교통부 항공정보포털시스템에 따르면 지난 10월 한 달간 국내선 이용객은 274만7000여 명으로 집계됐다. 코로나19 발병 전인 지난해 10월의 90% 수준이며, 지난 9월과 비교해서는 약 48% 늘어난 규모다.국제선 여객 수는 19만7000여명으로 여전히 저조했다. 이는 지난해 10월보다 97% 줄어든 수치다. 장거리 국제선 의존도가 높은 대형항공사(FSC)는 국내선 증편보다 화물 등 타 부문에 집중하는 추세다.증권가 등 시장 일각에서는 국내선 위주의 LCC가 FSC보다 더 빠른 회복을 이룰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그 근거로는 국내선을 중심으로 실적을 회복하고 있는 중국 LCC 사례를 든다.중국 LCC는 최근 빠르게 실적을 회복하고 있다. 급락했던 항공권 가격도 평소와 같은 수준으로 돌아오고 있다. 중국 정부는 올해 1∼3분기 국내선 여객 수가 지난해 98% 수준까지 회복됐다고 밝혔다.한국의 환경은 중국과 다르다. 한국 대비 국토가 넓은 중국은 국내 여행에서도 항공편 이용이 필수적이다. 국제선 셧다운 이후 국내 여행이 활성화돼 오히려 LCC가 수혜를 입었다.한국의 경우 내륙 여행 시 고속철도, 자가용 등 대체 교통편 선택이 수월하다. 이에 각 LCC는 내륙 항공편 대신 대체편이 없는 제주행 항공편에 부쩍 집중하고 있다. 통상 국내 LCC는 연 매출 70~80% 가량을 국제선에서 벌어들인다.공급이 늘어난 제주 항공권은 최근 가격이 급락했다. 올해 초부터 각 LCC는 총 운임 1만원 이하 항공권을 앞 다퉈 내놓고 있다.
급기야 티몬에서는 제주 편도 항공원을 3900원에 내놓기도 했다.
이 경우 공항 시설 이용료 등을 제외한 순수 운임은 사실상 마이너스인 셈이다.LCC 업계 관계자는 "항공기 노후화 등에 대비해 유휴 항공기를 최대한 가동 중이지만, 공급이 넘쳐 제 값을 받긴 어려운 상황"이라며 "평일, 여행 비수기 등 시기에 따라 운항 자체가 오히려 손해인 때도 있어 우려가 크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