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측이 분류 지원 합의 깼다"CJ 등 주요업체 소속 5500명 파업택배사 "합의 대책 모두 이행 중" 난감
  • ▲ 파업 선포 기자회견 ⓒ 연합뉴스
    ▲ 파업 선포 기자회견 ⓒ 연합뉴스
    택배노조가 결국 총파업에 돌입한다. 엿새만의 파업 번복이다.

    겉으론 사측의 합의 파기를 얘기하지만 속내는 다음달 설 명절을 앞둔 '배송 대란' 압박이다.

    택배노조는 27일 "지난 20~21일 진행한 조합원 찬반투표 결과 전체 조합원 중 97%가 투표해 91% 찬성으로 가결됐다"며 "29일 전면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노조는 "회사(CJ, 한진, 롯데택배 3사) 측이 과로사 대책 합의문에 서명한 지 5일만에 합의를 깬 것이 원인"이라고 주장했다. 

    노조 측은 당초 합의문에 명시된 6000명의 지원 인력이 충분하지 않다는 입장이다. 대책 이행이 더뎌 분류 작업이 계속 이어지고 있다는 주장도 나왔다. 노조는 추가 인력 충원, 별도 수수료 지급 등 추가 조치가 필요하다는 설명도 보탰다. 

    노조가 다시 총파업에 돌입한 것은 분류 문제 때문이다. 지난 21일 택배 노사는 정부 주도의 사회적 합의기구를 통해 '분류 작업은 사업자 책임'이라는 합의를 도출했다. 이에 노조는 당초 계획했던 파업을 철회했다.

    합의문에는 사측이 설 특수기에 6000여 명의 분류 인력을 투입하고, 그 비용을 부담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당장 인력 수급이 어려운 지역은 배송기사에게 직접 분류 수수료를 지급하기로 했다. 다만 해당 건은 기준 마련 등 추가 논의가 필요해 올 상반기까지 완료하기로 했다.

    택배업계를 대표하는 한국통합물류협회는 노조 주장에 정면 반박했다. 업계는 약속대로 총 6000명의 인력을 투입하고 있고, 추가 인력과 분류 수수료 지급은 상반기 내 논의하기로 했다는 설명이다.

    현장은 배송 지연 등 업무 차질을 우려하고 있다. 특히 조합원이 몰려있는 CJ대한통운과 우체국택배의 혼선이 심할 전망이다. 전체 5500명 파업인원 중 2700명은 우체국, 나머지 중 대다수는 CJ대한통운에 속해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