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건비 70% 부담 더 못해노조와 회사 뒤치다꺼리 한계
  • ▲ 택배 자료사진 ⓒ 뉴데일리DB
    ▲ 택배 자료사진 ⓒ 뉴데일리DB
    CJ대한통운 택배 대리점들이 예고한대로 분류 인력 철회를 공식화했다. 대리점연합회는 당장 내일(29)부터 현장에 투입된 3000여명의 지원 인력을 뺄 예정이다.

    대리점은 본사로부터 영업권을 위탁받은 지역단위 사업장으로 1900여곳에 달한다.

    택배노조 5500명 파업선언에 이어 대리점들 마저 반발하고 나서면서 설 특수기 택배운송에 큰 차질이 빚어질 전망이다.

    대리점들은 기존 1000명에 추가 3000명 등 4000여명의 분류인력  인건비가 연간 500억원 수준이지만 본사인 CJ대한통운의 지원이 턱없이 모자란다고 주장하고 있다.

    애초 본사와 반반씩 부담하기로 했지만 후불 정산 결과 자신들이 70% 가량을 떠맡아 불합리하다고 밝혔다.
    또 회사가 노조와 정부 강권에 떠밀려 인력 투입 규모와 시기 등을 사전 협의 없이 일방적으로 발표했다고 불만을 터트렸다.

    연합회 측은 “본사는 분류인력 책임을 대리점에 미루고, 투입시기와 규모 등 주요 결정 사항도 독단적으로 진행했다”면서 “특히 인력 투입 비용 대부분을 현장에 전가해 더는 버틸 힘이 없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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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근 정부가 주도한 과로사 사회적 합의 기구에서는 ‘분류’를 사업자 책임으로 정의했다. 택배업 과로 원인으로 지목됐던 분류는 지역 터미널에서 배송 물품을 수령하는 과정이다. 택배노조는 분류는 자신들의 업무가 아니라며 전담 인력 또는 별도 수수료 지급을 요구하고 있다.

    CJ대한통운은 연간 약 300억원 대의 분류 인력 지원금을 책정한 상황이지만 연합회 측은 해당 예산이 전체 필요분의 약 30%에 불과하다고 지적한다.

    연합회 관계자는 “올해부터는 택배기사 산재보험과 고용보험이 의무화되면서 관련 비용도 새롭게 부담해야 하는 처지”라며 “많은 영업점이 열악한 상황이며, 문을 닫는 곳들도 생기고 있다. 대리점주 중 70%는 택배기사와 똑같이 배송 업무를 겸하고 있다”고 말했다.

    연합회 측은 사회적 합의기구를 통해 노조 뿐만 아니라 택배사업자도 상당부분 실익을 얻었다고 주장한다. 택배운임 현실화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가 형성됐고 정부 차원의 부지 확보, 자동화 설비 지원, 외국인 인력 투입 등 정책적 지원도 마찬가지라는 얘기다.

    노조에 대해서도 날선 비판을 쏟아냈다. 

    연합회 측은 "그간 노조원의 태업, 영업 방해가 한두번이 아니었다며 배송 지연, 고객 불만 처리 등 모든 뒷수습은 대리점 몫이었다"고 말했다.

    연합회 관계자는 “정부가 주도한 사회적 합의기구 회의에 수차례 참여했지만, 의견반영 없이 만들어진 합의안에 쫓아만 갔다”면서 “과로사 합의는 정부가 정한대로, 분류 인력 투입은 본사 방침대로, 노조 파업 수습까지 맡아야해 매우 곤란한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연합회 측은 오늘(28일)까지 본사가 분류 비용을 모두 부담하겠다는 입장을 밝히지 않으면 인력 해산을 강행하겠다는 입장을 거듭 천명했다.

    김종철 대리점연합 회장은 “이 같은 결정으로 가장 큰 피해를 입는 것은 결국 국민”이라며 “대단히 안타깝고 죄송스러운 마음이지만 택배 품질 향상, 종사자 업무환경 개선을 위한 영업점주들의 용단으로 양해해달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