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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금융감독원은 올해 '금융소비자 보호와 금융시스템의 안정'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연간 기본 검사방향과 중점 검사사항을 담은 '2021년도 검사업무 운영계획'을 마련했다고 21일 밝혔다.

    기본 검사 방향은 금융소비자 피해를 유발하는 위법·부당행위에 대해 엄정 대처하고 책임있는 내부통제 체계를 구축하도록 유도, 금융소비자 권익을 보호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잠재부실 등 위험요인을 선제적으로 관리해 금융시스템의 안정을 도모할 계획이다.

    중점 검사사항은 크게 ▲금융소비자 권익침해 행위 엄정 검사 ▲금융소비자보호법 시행 등 규제변화에 대응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잠재불안요인 점검 ▲금융의 디지털화에 따른 리스크 선제 대응 등이다.

    금융소비자 권익침해 행위 엄정 검사를 위해 고위험 금융투자상품 판매 및 운용을 중점 검사할 예정이다. 소비자피해 우려 부문에 대한 선제 대응 및 시장질서 저해행위 근절에 나선다.

    금융소비자보호법 시행 등 규제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소비자보호 내부통제에 대한 책임경영을 유도한다는 계획이다. 신규편입 검사대상을 반영한 검사도 실시할 예정이다.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잠재불안요인 점검을 위해서는 절벽효과 대비 상시 감시·점검 강화에 나선다. 대체투자 등 고위험 자산운용실태도 점검할 계획이다.

    금융의 디지털화에 따른 리스크 선제 대응을 위해 경쟁 심화에 대한 위험요인을 점검하고, 신기술 확대에 따른 디지털 리스크를 점검할 예정이다.

    검사 방식은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현장검사 제약 발생 시 소비자 피해사안 등 현안 위주로 실시한다. 복합리스크 점검을 위해 권역간 디지털 검사국과의 협업검사를 활성화한다. 또 검사 결과 반복적으로 일어나는 지적 유형에 대해서는 금융회사와 공유해 자율시정을 유도할 계획이다.

    지난해는 코로나19 탓에 검사가 축소됐지만, 올해 검사횟수는 793회, 연인원은 2만3630명을 투입해 각각 전년 대비 29.4%, 66.6% 증가할 예정이다. 종합검사도 지난해 7회, 3314명에서 올해는 16회 5134명을 동원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