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정보·마케팅정보 동의 고객 매장 맞춤정보 제공 자영업자 방역과 홍보 지원 위한 맞춤형 서비스 지속
  • ▲ 고객들이 매장 입장을 위해 ‘문자체크인’ 서비스를 통해 출입 등록을 하는 모습.
ⓒKT
    ▲ 고객들이 매장 입장을 위해 ‘문자체크인’ 서비스를 통해 출입 등록을 하는 모습. ⓒKT
    KT는 문자 한 통으로 매장 방문 고객이 출입 정보를 기록할 수 있는 자영업자 맞춤형 '문자체크인'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18일 밝혔다.

    이 서비스는 식당이나 오프라인 매장 등을 위한 기업고객(B2B) 서비스다. 매장 입장 고객들이 본인의 휴대전화로 매장의 전용 번호에 문자메시지를 보내 출입 기록을 간편하게 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코로나19에 대한 정부의 방역관리 강화로 식당이나 매장에 입장하려면 입구에서 QR 코드를 찍거나 수기 명부 작성이 필수다. KT는 QR 코드 생성이 어렵거나 수기 명부 작성을 꺼리는 고객을 위해 이 서비스를 시작했다.

    사용법은 매우 간단하다. 출입 등록을 위해 매장 전용 번호로 문자메시지만 보내면 된다. 발송 시 등록 완료 메시지가 고객에게 회신된다. 매장 방문이력이 문자 발송 기록의 형태로만 남아 명부가 외부에 노출될 가능성이 낮다.

    이와 함께 개인정보이용·마케팅정보 수신동의 여부를 선택할 수 있는 인터넷주소(URL)가 발송된다. 고객이 동의한 경우 해당 매장에서 할인정보 및 쿠폰, 영업시간 안내 등의 맞춤형정보를 제공하는 등 양방향 소통이 가능하다.

    이 서비스는 월 정액 가입형태로 이용이 가능하다. 맞춤형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무료문자메시지 300건(Message300) 요금제를 기준으로 월 3300원부터 가입할 수 있다.

    KT는 서비스 출시에 앞서 서울 광화문 인근의 식당과 커피숍, 피트니스센터 등 점포 5곳에 시범 서비스를 제공했다. KT는 서비스 개시 후 도입 업체들로부터 의견을 수렴해 서비스 개선 및 확대를 지속할 계획이다.

    민혜병 KT Enterprise부문 서비스DX본부 본부장은 "코로나19 상황에서도 방역과 영업활동을 병행하는 자영업자에게 도움이 되고자 문자체크인 서비스를 출시 했다"며 "자영업자의 방역과 홍보를 지원하기 위한 맞춤형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선보이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