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건배달 새 서비스 '배민1' 도입11년만에 앱 홈 화면 대개편카테고리 단순화… 7개 주요 서비스 노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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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민은 8일 오전 9시 이후 단건배달 서비스 '배민1'을 도입한다. 서울 송파구 지역 거주자들 중에 업데이트가 적용되는 고객들부터 순차적으로 사용 가능하다.
다른 이용자들은 앱을 업데이트하면 상단에 '배달'과 '번쩍배달'(또는 '포장') 버튼이 등장하지만, 향후 배민1 서비스 지역 확대에 따라 번쩍배달 자리는 배민1으로 바뀔 예정이다.
배민은 8일부터 7개 주요 서비스를 대형 탭 버튼 형식으로 배치한 새 화면을 적용했다.
상단에 '배달'과 '배민1' 버튼이 나란히 배치된 게 특징이다. 이어 △포장 △마트장보기 △쇼핑라이브 △선물하기 △전국별미 등 7가지 주요 기능이 탑재됐다.
그간 배민 메인 화면이 한식·분식·치킨·피자·중국집·디저트 등 음식 종류가 나열된 메뉴판식이었다면, 이번엔 포괄적인 카테고리로 나눴다.
배민은 이번 앱 개편으로 '푸드 슈퍼 앱(Super app)'에 한발짝 다가섰다는 평가다.
슈퍼 앱(Super app)은 여러 서비스를 별도의 다운로드 없이 한 곳에서 모아 쓸 수 있는 앱을 말한다.
고객들은 앱 이용 목적에 따라 음식을 주문할지, 생필품이나 식재료를 구매할지, 선물하기로 배민상품권을 보낼지, 전국 각지 유명 음식을 주문할지 등을 첫 화면에서 직관적으로 선택하고 쓸 수 있다.
배민이 이렇게 11년만에 대대적인 개편을 진행하는 까닭은 쿠팡이츠다.
후발주자인 쿠팡이츠는 한 번에 3~5곳을 배달하는 기존 사업자의 '묶음 배달' 관행을 깨고 한 집에 한 곳만 배달하는 '단건배달'로 급성장했다. 강남3구(강남·서초·송파)에선 이미 앞섰고, 서울 전체 점유율도 박빙이라는 말이 나온다.
업계 관계자는 "경쟁의 승부처는 얼마나 많은 라이더를 확보할 것인지에 따라 소비자가 기대하는 단건배달의 서비스 품질을 유지할 수 있을 것"이라며 "여름 배달 성수기에 진입한 만큼 라이더 모집 경쟁도 치열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