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한 소비 가능수요 예측 정교화판매자 사업 효율성 높아져
  • 네이버는 스마트스토어 정기구독 서비스를 본격적으로 시작했다고 20일 밝혔다. 네이버쇼핑 이용자는 반복 구매하는 생필품을 기존 구매가 보다 저렴한 가격에 정기적으로 받아볼 수 있다.
    네이버는 지난달 29일부터 스마트스토어 판매자들에게 정기구독 솔루션을 제공하기 시작했다. 판매자는 스토어 운영 상황을 고려해 ▲사전 고객 알림 ▲자동 결제 ▲배송 주기를 설정할 수 있다.

    이용자는 스마트스토어 상품에 활성화된 정기구독 버튼을 눌러 배송 주기와 이용 횟수, 희망 배송일을 선택해 정기구독을 신청할 수 있다. 여러 상품을 구독할 경우 배송 주기를 상세하게 관리할 수 있도록 상품별 맞춤일 배송과 빨리받기·건너뛰기 등 옵션을 제공해 서비스 편의성도 높였다. 
    또한 정기구독 이용 시 일반 이용자는 총 2%,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가입자는 최대 6% 네이버페이 포인트 적립 혜택을 제공한다. 판매자에 따라 회차별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경우도 있다. 반복 구매 횟수가 늘어날 때마다 더욱 합리적으로 쇼핑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윤숙 네이버 포레스트 CIC 대표는 "압도적인 상품 DB에 정기구독 솔루션과 AI 기술을 접목 시켰다"며 "이용자에게 새로운 구독 상품을 추천하고 혜택을 제공해 네이버에서만 누릴 수 있는 정기구독 경험을 완성 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네이버는 정기구독 서비스 오픈을 기념한 고객 이벤트를 준비했다. 23일부터 5일간 열리는 정기구독 반값위크 기획전에서는 매일 한가지 상품을 최대 50% 할인된 가격으로 구독할 수 있다. 네이버페이 포인트 및 장보기 할인쿠폰을 지급하는 SNS 체험일기 이벤트도 30일까지 진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