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재훈 사장-육상·해운노조 위원장 면담 무위"사직서 접수 중"… 육상·해운노조 공투위 발족내달 1일 마지막 교섭이 분수령
  • ▲ 부산신항 터미널에서 선적 중인 HMM 컨테이너선ⓒ연합뉴스
    ▲ 부산신항 터미널에서 선적 중인 HMM 컨테이너선ⓒ연합뉴스
    임금인상폭을 두고 갈등을 이어온 HMM 노사가 좀처럼 물러서지 않고 있다. 사측은 임금 8% 인상과 격려금 및 장려금 500% 등을 제시한 이후 입장을 고수하고 있고 선원노조는 집단사직으로 맞서는 모습이다.

    25일 HMM에 따르면 배재훈 사장과 김진만 육상노조 위원장, 전정근 해원노조 위원장은 전날 오후 본사에서 막판 협상을 벌였지만 합의로 이어지진 않았다. 앞서 파업 찬반투표를 가결한 해원노조는 이날 집단사직을 예고하고 압박했지만, 사측은 더이상 여력이 없다는 이유로 설득한 것으로 전해졌다. 노조가 제시한 임금인상안은 급여 25% 인상 및 성과급 1200% 지급이다.

    해원노조가 꺼낸 집단사직이 실행되면 선박은 멈춰설 수 밖에 없다. 노조가 약 3주간 파업을 실행하면 HMM에 일어나는 피해는 물론 해운동맹 디 얼라이언스에 미치는 전체 피해를 보상해줘야 할 판이다. 직접적 영업손실만 7000억원에 육박하는 것으로 사측은 파악하고 있다. 노사 양측은 다음달 1일 다시 만나 협상을 이어갈 방침이다.

    노조가 예고한 이날 당장 집단사직 사태가 벌어지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해원노조는 이날 오후 조합원들의 의견수렴을 통해 쟁의행위 돌입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노조 안팎에서는 31일 예정된 육상노조의 쟁의행위 찬반투표 결과를 기다려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해원노조보다 육상노조 조합원 수가 더 많고 공동대응으로 힘을 모아야 협상력을 높일 수 있다는 의견이다.

    이를 위해 양 노조는 공동투쟁위원회를 발족한 상태다. 다만 해원노조 측은 본격 쟁의행위 돌입에 앞서 사직서를 미리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HMM 관계자는 "아직 회사에 제출된 사직서는 없다"면서 "자칫 물류대란으로 이어질 수 있는 상황임을 감안, 협상을 지속해 나가는데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라고 했다.

    이에 따라 육상노조 파업 찬반투표 결과가 나오는 내달 1일이 마지막 디데이(D-Day)가 될 전망이다. 사측이 진일보한 협상안을 가져오지 않으면 파업으로 이어질 공산이 크다. 전정근 해원노조 위원장은 "우리 선원들이 대한민국 수출입의 99.7%를 담당한다"며 "월 313시간의 살인적인 노동 강도에도 불구하고 회사가 적정 임금을 지불하지 못해 선상 노예 취급을 받고 있다"고 분통을 터뜨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