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 괴롭힘 빈번… 대리점주 극단 선택1년 내내 태업·파업" 으름장
  • ▲ 대리점주 사망 관련 기자회견을 갖는 김태완 택배연대 위원장 ⓒ 연합뉴스
    ▲ 대리점주 사망 관련 기자회견을 갖는 김태완 택배연대 위원장 ⓒ 연합뉴스
    노조의 막무가내식 등쌀에 택배현장이 아우성이다. 

    1년 내내 태업과 파업 협박이 이어지고 있다.

    급기야 노조원의 집단 괴롭힘을 견디지 못한 대리점주가 극단적인 선택을 하는 지경에 이르렀다.

    대리점들은 “노조 활동을 허락한 정부가 상황을 직접 책임져야 한다”고 주장한다.

    6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 30일 김포지역 CJ대한통운 대리점주 A씨는 지난달 30일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12명의 조합원은 단체 대화방에서 A씨를 상대로 욕설, 인신공격을 하는 것을 넘어 식품류 배송을 거부하는 등 태업을 이어갔다.

    배송구역을 재조정하는 ‘분구’와 수수료 인상 관련 갈등도 끊이지 않았다.

    하지만 민주노총 산하 택배연대는 유족에 대한 사과 보다 “상황을 방치한 원청 CJ대한통운이 진짜 가해자”라는 입장을 강조해 또 다시 원성을 샀다.

    한진택배 소속 조합원의 대리점 출점제한 협박 녹취도 나왔다.

    노조 간부 B씨는 “(당신이) 사업소장으로 온다면 일 년 내내 총파업에 들어갈테니 자신 있으면 오고 아니면 접으라”면서 “해당 지역은 쟁의권을 가지고 있어 파업이 합법적”이라고 고함쳤다.

    도넘은 노조의 행태에 현장은 부글부글 끓고 있지만 정부와 여당은 수수방관이다.

    택배과로사 방지책을 마련한다며 여론몰이를 선동하고 업체를 윽박해 대책 마련을 요구하던 것과는 딴판이다.

    종사자 권익 보호 못지않게 대리점 등의 사업권도 존중받아야 한다는 목소리는 들리지 않는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택배노조 활동에 대한 의구심이 다시 일고 있다.

    택배노조는 지난 2017년 고용노동부로부터 필증을 받았다. 초기부터 개인사업자 신분의 택배기사에게 노조 활동을 보장하는 것이 적절한지에 대한 논란이 있었지만 정부는 밀어붙였다.

    필증 발급 이후 설, 추석 등 택배 물량이 폭증할 때마다 총파업이 불거졌다. "고객 물건을 파업 무기로 활용하냐"는 비판에도 아랑곳하지 않았다.

    이후에도 교섭 범위와 내용, 불법 태업 관련 갈등은 곳곳에서 꾸준히 발생하고 있다.

    특수고용직 노조 활동의 근거와 교섭 사례가 없다 보니 업체 마다 소송이 빗발치고 있다.

    전문가들은 이제라도 정부가 나서 어수선한 상황을 수습해야 한다고 지적한다.

    대리점연합 관계자는 “현 상황은 정부가 개인사업자인 택배기사를 대상으로 노조필증을 발급하고 방조해온 결과”라며 “정부는 더이상 민주노총의 불법행위에 눈치만 볼 것이 아니라 직접 제재에 나서야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