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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동산R114는 지난달 15일부터 29일까지 2070명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아파트 브랜드 이미지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향후 성장이 기대되는 아파트 브랜드로 '삼성물산-래미안', 'GS건설-자이', '한화건설-포레나'가 각각 1~3위를 차지했다고 14일 밝혔다.

    이어 '현대건설·현대엔지니어링 힐스테이트', '포스코건설 더샵' 등이 상위 5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부동산R114 측은 "아파트 브랜드 성장성 조사는 2000년대 초반 런칭한 기존 브랜드와 이후 등장했던 신규 브랜드의 미래 성장 가치를 소비자가 직접 평가해 보는데 그 의의가 있다"며 "조사 결과를 보면 전통의 강자로 분류되는 래미안, 자이, 힐스테이트 등이 여전히 높은 성장성을 구축한 가운데 포레나, 더샵 등 상대적으로 새로운 아파트 브랜드가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결과 '래미안', '자이', '힐스테이트', '푸르지오', 'e편한세상', '롯데캐슬', '아이파크' 등 오랜 기간 소비자에게 반복적으로 인지된 기존 브랜드들은 프리미엄과 고급, 믿음·신뢰, 전문성 등에서 우위를 차지했다. 

    상대적으로 새로운 브랜드인 '포레나', '더샵', '써밋', '디에트르'는 합리적, 인간적, 고객지향, 친환경 등에서 상대적 우위를 점했다. 

    윤지해 부동산R114 수석 연구원은 "최근 런칭한 신규 아파트 브랜드의 합리적 가치와 고객지향 등의 이미지가 기존 아파트 브랜드의 프리미엄, 고급 이미지와는 다소 상반된 인식을 구축하며 소비자에게 다가가는 분위기"라며 "최근 새롭게 태동한 하이엔드 브랜드들과 전통의 브랜드 그리고 신생 브랜드 사이에서 건설사들의 치열한 브랜드 순위 다툼이 벌어질 전망"이라고 밝혔다.

    한편 부동산114와 메트릭스리서치가 공동으로 조사한 아파트 브랜드 이미지 설문조사의 오차 범위는 95% 신뢰수준에 ±2.15%포인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