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선거대책본부장 출신 김씨, 막후에서 영향력 행사"성남시 요직 인사에 두루 관여...'비선 실세' 의혹성남시 복수 관계자들 "대장동 사업 관련 부서 인사에도 관여" 증언
  • ▲ 성남시청 전경. ⓒ강민석 기자
    ▲ 성남시청 전경. ⓒ강민석 기자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성남시장으로 재직할 당시 추진된 백현동 옹벽 아파트 사업 인허가에 관여한 의혹이 제기된 김인섭 한국하우징기술 이사가 성남시 인사에도 두루 관여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특히 김씨가 도로과나 도시계획과 등 대장동 개발 사업 관련 부서 인사에도 영향력을 미친 것으로 전해지면서 대장동 사업 관여 의혹이 추가로 불거지고 있다.

    18일 본보 취재에 따르면 김씨는 이 지사가 정계에 입문하기 전 변호사를 하던 시절부터 사무장을 맡아 오랜 기간 이 지사의 곁을 지켜온 최측근으로 지난 2010년 이 지사가 성남시장으로 당선되자 막후에서 이 지사를 보필하며 막강한 권력을 휘둘러 온 것으로 알려졌다.

    김씨는 지난 2006년 이 지사가 성남시장에 처음 도전했을 당시 선대본부장을 맡았고 2008년부터 2010년까지 이 지사가 민주당 분당갑 위원장을 지낼 당시에는 부위원장으로 함께 활동했을 만큼 이 지사의 정계 입문에 막대한 역할을 한 심복이다.

    김씨는 이 지사가 시장으로 당선되자 대내외적으로 모든 직함을 내려놓고 이 지사의 곁을 떠나 사업가로 제2의 인생을 사는 것처럼 알려졌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았다는 게 주변의 증언이다.  

    성남시의 한 관계자는 "이 시장 재직 시절 김씨가 수시로 성남시 인사에 영향력을 행사했다는 것은 웬만한 간부급들은 모두 아는 이야기"라며 "김씨는 사업 인허가권이 있는 도로과나 건설과 고위직 인사에 관심이 많았다"고 전했다.

    성남시의 또다른 관계자도 "김씨는 동향 출신이거나 본인의 말을 잘 따르는 인사들을 요직에 두루 심었다"며 "이 지사의 그늘에 숨어 '비선실세' 역할을 해왔다"고 주장했다.

    김씨는 이 지사의 최측근인 정진상 전 경기도 정책실장에게도 수시로 지시를 내릴 정도로 막강한 권력을 휘둘렀고 성남시 직원들 사이에서는 "김씨에게 잘 보여야 승진이 된다"는 말이 공공연히 나돌 정도였다고 한다.

    실제 지난 2015년 대장동 개발 사업이 본격화할 당시 성남시 교통도로국장 겸 도시개발사업단장으로 근무한 곽모씨와 성남시 도시계획과장 이모씨, 수정구 건설과장 김모씨 등은 성남시 내에서 김씨의 측근 그룹으로 알려진 인사들이다.

    대장동 개발을 위해서는 분당-대장동-서판교를 잇는 판교대장로와 서판교터널 등 인프라 확충이 시급했는데 성남시 내부에서는 김씨가 도로과나 건설과에 자신의 측근들을 앉혀 인허가에 관여했을 것이란 증언들이 나오고 있다.

    익명을 요구한 성남시 전직 간부는 "대장동 개발 사업과 관련해 대장동을 관통하는 판교대장로와 서판교터널 인허가 담당 부서의 간부급 인사에도 김씨의 입김이 작용했다"며 "김씨가 대장동 개발 사업에도 직간접적으로 개입했을 가능성이 높다"고 주장했다.

    이 간부는 "김씨와 동향인 모 인사의 경우 지적직 9급 출신인데다 직원들 사이에서 근무평가가 좋지 않았음에도 이재명 성남시장 이후 초고속 승진을 하고 요직을 두루 거쳐 이례적이라는 말이 끊이지 않았다"고도 덧붙였다. 

    앞서 김씨는 지난 2016년 추진된 경기 성남시 백현동 개발 사업 당시 개발 업체의 용도 변경 신청과 관련해 성남시에 힘을 써주는 대가로 해당 업체의 지분을 요구한 사실이 드러나 논란이 된 바 있다.

    당시 해당 개발 업체는 백현동 연구원 부지에 아파트를 짓기 위해 성남시에 용도 변경 신청을 냈다 반려당한 뒤 김씨를 영입했고 이후 한달 만에 성남시로부터 허가를 받아내면서 김씨가 이 지사를 등에 업고 성남시 측에 모종의 영향력을 행사한 게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된 상태다.

    또 김씨는 지난 2015년 4월에는 성남시 빗물저류조 공사 업체 선정과 관련해 성남시 공무원과 함께 2억 원의 뇌물을 수수한 공동정범으로 수감된 전력도 있다.

    이와 관련해 국민의힘 대권 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지난 17일 자신의 SNS에 "(이 지사 성남시장 재직 시절인)2015년 용도 변경이 되지 않아 8차례나 유찰됐던 '자연녹지지역'인 옛 백현동 한국식품연구원 부지가 개발 업체에 이 지사의 선대본부장이던 김씨가 들어가자마자 '준주거지역'으로 4단계나 용도가 상향 변경됐다"며 특혜 의혹을 제기했다.

    한편 본보는 일련의 취재 내용에 대해 김씨의 해명을 듣기 위해 수차례 접촉을 시도했지만 연락이 닿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