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 대비 70% 접종, 단계적 일상회복 초점 접종효과 감소한 고위험군 대상 보호 강화미접종자·불완전접종자 접종 독려방안 마련독립성·전문성 확보한 전담기구 구성·운영
  • 내달부터 코로나19 백신 추가접종(부스터샷) 대상에 50대 연령층, 기저질환자, 얀센 백신 접종자 등이 포함된다. 기본적으로 mRNA(메신저 리보핵산) 백신을 활용하며, 가급적 동일한 백신으로 교차 종류는 2종 이내로 둔다.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추진단은 28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코로나19 예방접종 11~12월 시행계획’을 발표했다. 이날 계획은 인구 대비 70% 접종 완료(23일 기준)에 따라 구체화된 단계적 일상회복을 보다 안전하게 이행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정례 브리핑에서 “추가접종 대상 확대를 통해 접종효과가 감소한 고위험군을 보다 두텁게 보호하는 한편, 접종 후 이상반응에 대한 대응을 강화하고 지원을 확대했다”며 “미접종자와 불완전접종자의 접종을 독려해 면역 형성인구를 최대한 확대하고, 접종 추이를 감안한 접종기관 운영 조정을 통해 의료 자원 효율화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11~12월 시행계획은 5가지 목표로 추진한다. 주요 내용은 ▲인구 대비 80% 이상 접종완료로 안전하게 단계적 일상회복 이행 ▲추가접종 대상 확대로 접종효과 증대 및 고위험군 보호 강화 ▲미접종자 접종대책 강구, 면역형성인구 확대 도모 ▲이상반응 판단의 전문성·독립성 확보를 통한 접종정책 신뢰 제고 ▲접종기관 운영개편으로 의료자원의 효율적 활용 등이다. 

    ◆ 2단계 고위험군 추가접종… ‘돌파감염’ 높은 얀센 접종자 포함 

    추진단은 감염 및 중증·사망 위험, 돌파감염 가능성 등을 고려해 50대 연령층, 18~49세 기저질환자, 얀센 백신 접종자, 우선접종 직업군 등을 추가접종 대상 고위험군에 포함했다. 

    지난달 추가접종을 시행 중인 1단계 고위험군에 이어 2단계 고위험군은 11월부터 추가접종을 실시하게 된다. 접종대상은 총 205만명이다. 

    50대 연령층은 높은 치명률 등 위험도를 고려해 접종완료 후 6개월 경과자를 대상으로 추가접종을 실시한다. 

    기저질환자는 코로나19 감염 시 중증·사망 위험이 높아 우선적으로 추가접종이 요구된다. 내분비 장애, 심혈관 질환, 만성 신장 질환, 만성 호흡기 질환, 신경계 질환, 소화기 질환 등에 해당하거나 의사 판단 하에 추가접종이 권고될 경우 접종을 실시한다. 

    얀센 백신 접종자 148만명은 높은 돌파감염 비율과 대다수 접종자가 활동성이 큰 청장년층이라는 점이 고려됐다. 기본 접종자 전체를 대상으로 접종 완료 2개월 이후 추가접종을 시행한다. 위탁의료기관에서 mRNA 백신으로 접종 받을 수 있고, 30세 이상 연령층 중 본인이 희망하는 자는 얀센 백신으로 추가접종도 가능하다.

    업무 특성상 감염·전파 위험이 높아 상반기에 우선접종을 실시한 직업군도 포함됐다. 접종완료 후 6개월이 도래하는 우선접종 직업군은 1차 대응요원, 보건의료인, 돌봄 종사자, 특수교육·보육과 보건교사 및 어린이집 간호인력, 사회필수인력 등이다. 

    ◆ mRNA 백신활용 기본, 8개월 이내 추가접종 권고  

    추가접종은 기본적으로 mRNA(메신저 리보핵산) 계열의 화이자 또는 모더나 백신이 활용된다. 가급적 동일백신으로 백신 종류가 2종을 초과하지 않도록 권고하고 있다. 예외적으로 mRNA 백신 금기 또는 연기 대상에 해당하는 대상자는 의사 판단 하에 피접종자에게 적합한 백신으로 접종할 수 있다. 

    접종용량의 경우 모더나 백신을 활용한 추가접종은 기본접종 용량의 절반(0.25㎖, 항원량 50㎍)으로 시행한다. 그 외 백신은 기본접종과 동일한 용량으로 추가접종을 실시한다. 미국 FDA에 따르면 모더나 백신 기본접종은 0.5㎖(100㎍), 추가접종은 0.25㎖(50㎍)으로 승인했다. 

    접종간격은 원칙적으로 기본접종 완료 6개월이 지난 후부터, 가급적 8개월 이내 추가접종을 시행할 것을 권고했다. 다만 국외 출국, 질병 치료 등의 사유가 있으면 기본접종 완료 후 6개월을 기준으로 4주 전부터 추가접종을 할 수 있다.

    기본접종으로는 면역이 불완전한 면역저하자와 활동성이 큰 청장년층이 대다수인 얀센 접종자는 기본접종 2개월 이후부터 추가접종이 가능하다.

    ◆ 미접종자 접종률 제고… 인과성 평가근거 보강 위해 전담기구 편성도  

    추진단은 미접종자 접종률을 높이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고 백신접종 안전성 검토도 강화할 방침이다. 

    현재 18세 이상 성인 중 1차접종 미접종자는 약 517만여명으로 추산된다. 코로나19 인식조사(제43차, 10월 2주차) 결과 주요 미접종 사유는 이상반응에 대한 우려(70%), 백신효과 불신(58%) 및 기본방역 수칙을 통한 예방 가능(40%) 순이다. 이에 우선적으로 이상반응의 인과성 평가에 대한 근거를 마련하고 안전성 정보를 신속하고 투명하게 안내해 예방접종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하겠다는 계획이다.

    1차접종 미접종자는 사전예약 없이도 접종기관 보유백신을 확인한 후 간편하게 당일 접종 받을 수 있다. 네이버 또는 카카오에서 잔여백신 접종을 신청하거나 의료기관에 문의 후 예비명단에 이름을 올려 잔여백신 접종을 수시로 받을 수 있다. 

    접종 후 이상반응 대응강화 일환으로 전담기구인 ‘코로나19 백신 안전성 위원회(가칭)’도 구성한다. 의학 분야의 최고 석학들의 기관인 대한민국 의학한림원을 중심으로 신설해 백신 접종과 이상반응 간 인과성 평가의 객관성과 전문성 보강에 나선다.

    위원회는 국외 이상반응 조사, 연구현황 분석과 함께 국내 접종 후 이상반응으로 신고된 건강문제에 대해 분석·검토한다. 이를 통해 백신의 안전성 분석해 인과성 평가기준을 정하고, 의료계와 국민들과의 소통을 강화할 계획이다.

    아울러 코로나19 예방접종 피해보상 심의의 객관성과 독립성을 확보해 국민의 신뢰를 제고하고, 신속한 피해보상도 추진한다.

    예방접종피해보상 전문위원회 위원 중 정부위원을 백신 민간 전문가로 대체하는 등 위원회의 인적 구성을 개편한다. 피해보상 이의신청 사례에 대한 심도 있는 검토를 위해 관련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분야별 전문가 자문팀(가칭)’을 운영한다.

    또 추진단은 인과성 근거자료 불충분 환자의 의료비 지원을 내년에도 지속하고, 그 한도를 1000만원에서 최대 3000만원(이상반응 발생일로부터 1년 이내)으로 확대 추진해 예방접종 안전관리 체계를 강화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