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68.9% "노사관계 작년 보다 더 불안"대선 앞두고 쏟아지는 친노동 정책에 '벌벌'임금인상 2% 수준 적절, 중대재해법 개선해야
  • 상당수 기업들이 올해 노사관계 전망을 비관적으로 보는 것으로 나타났다. 3월 대선을 앞두고 정치권에서 쏟아져 나오는 친노동적 정책들에 대한 불안감으로 보인다.

    17일 한국경영자총협회가 회원사 151개 기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68.9% 기업은 올해 노사관계가 작년보다 더 불안해질 것이라고 답했다. '다소 더 불안해질 것'은 49.7%, '훨씬 더 불안해질 것'이란 응답은 19.2%였다. '다소 안정될 것'이라고 예상한 기업은 2.6%에 그쳤다.

    노사관계 불안 요인으로는 20대 대선과 친 노동계 입법환경이라는 응답이 48.8%로 가장 높았다. 이어 '노동계 투쟁 증가’(26.4%), ‘고용조정, 산업안전 등 현안 관련 갈등 증가’(12.0%), ‘임단협을 둘러싼 노사갈등 증가’(10.4%)가 불안요인으로 꼽혔다.

    친노동계 입법환경이 수위로 오른 것은 시사하는 바가 적지 않다는 지적이다. 국회 선진화법을 무력화 시킬 수 있는 거대 여당 탄생 이후 기업규제 3법, 중대재해처벌법, 노동이사제 도입법 등이 순차적으로 통과됐기 때문이다.

    올해 임금인상 수준을 묻는 설문에서는 ‘2% 수준’이 적절하다는 응답(32.5%)이 가장 많았고, 임금 및 복리후생을 제외한 임단협 주요 쟁점으로 ‘임금체계 개편’(25.8%), ‘고용안정’(17.2%), ‘정년연장’(16.6%) 순으로 응답했다.

    차기 정부에서 가장 시급하게 개선해야 할 노동 관련 법·제도를 조사한 결과, ‘중대재해처벌법 개선을 기업 33.1%가 꼽았다. 이어 ‘부당노동행위제도 개선’(23.2%), ‘근로시간제도의 유연화’(17.9%), ‘해고규제 완화’(9.3%), ‘쟁의행위시 대체근로 허용’(7.9%) 순으로 조사됐다.

    황용연 노사협력본부장은 "기업들은 선거를 앞두고 노동계의 표심을 의식한 정치권의 포퓰리즘적 행보를 상당히 우려하고 있다"며 "새정부가 중대재해처벌법과 부당노동행위제도 등을 시급히 개선해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해주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