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사업 전담조직 강화해 신사업으로 추진DX 부문, 여러 디바이스 시너지로 고객 경험 창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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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종희 삼성전자 대표이사 부회장이 신사업 추진 첫 행보로 로봇 사업을 점찍었다. 로봇을 고객 접점의 새로운 기회영역으로 생각하고 지속 육성한다는 방침이다.또한 올해 세트사업에서는 고객 경험 혁신 및 프리미엄 영역에서 리더십을 더욱 공고히 하겠다는 전략을 발표했다.한종희 부회장은 16일 경기도 수원시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53기 정기 주주총회'에서 이 같이 밝혔다.삼성전자는 지난해 연말 조직개편을 통해 CE(생활가전)부문과 IM(IT·모바일)부문으로 나눠져 있던 세트사업을 통합해 DX(Device eXperience)부문을 새롭게 출범했다. 이를 통해 사업간 경계를 뛰어넘는 통합 시너지를 확대하고, 미래 신성장 동력을 발굴 육성해 나간다는 전략이다.한 부회장은 "신사업 발굴 그 첫 행보는 로봇 사업"이라며 "삼성전자는 로봇을 고객 접점의 새로운 기회영역으로 생각하고, 전담조직을 강화해 로봇을 신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한 부회장은 "다양한 영역에서 로봇 기술을 축적해 미래 세대가 '라이프 컴패니언' 로봇을 경험할 수 있도록 앞장설 것"이라며 "로봇 외에도 새로운 기회영역과 신규 성장 분야를 지속 육성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이와 함께 한 부회장은 DX 부문의 올해 주요 사업방향으로 ▲고객 경험 혁신 ▲프리미엄 리더십 ▲미래 성장 모멘텀 강화 등을 꼽았다.우선 삼성전자는 멀티 디바이스를 기반으로 고객 경험을 혁신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삼성전자는 한 해 5억대 규모의 제품을 판매하고 있어 차별화된 디바이스 경험을 제공하는 데 최적화돼 있으며, 고객들이 어떤 디바이스를 쓰더라도 동일한 경험을 느끼고 차원이 다른 가치를 느낄 수 있게 할 계획이다.멀티 디바이스 사용 경험을 높이기 위해 삼성전자의 다양한 디바이스들과 외부의 기기들을 연결하고 Matter, HCA(Home Connectivity Alliance) 등 글로벌 에코시스템과의 전략적 협력도 강화할 예정이다.MX사업은 플래그십 스마트폰 시장에서 시장 리더십을 강화한다. 갤럭시 S22는 성능 혁신을 강화해 모바일 경험을 확장하고, 폴더블은 더 많은 사용자가 혁신적인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해 프리미엄 주력제품으로 만들어 갈 예정이다.영상디스플레이(VD)사업은 스크린 혁신을 가속화한다. 혁신적인 화질과 다양한 사이즈의 '마이크로LED', 극대화된 화질과 강화된 입체음향의 'Neo QLED TV', 초대형 고화질 사이니지 'The Wall', 포터블 스크린 '더 프리스타일'과 스마트 게임 모니터 등 라이프스타일 맞춤형 스크린을 통해 스크린 혁신을 선도해 나갈 계획이다.생활가전은 맞춤형 가전 비스포크 사업을 본격적으로 확대한다. 모든 제품군으로 비스포크 브랜드를 확대하고, 프리미엄 경험을 강조한 인피니트 라인 등 새로운 제품군을 도입해 고객 선택의 폭을 넓히는 한편 해외 출시를 본격화해 글로벌 가전 시장에서 확고한 경쟁 우위를 이어나간다는 방침이다.네트워크 사업은 국내 증설 수요에 적극 대응하는 한편 북미, 일본, 인도 등 해외 주요시장을 중심으로 매출을 확대해 나가는 동시에 자체 개발한 5G 핵심 칩 탑재로 점유율을 지속적으로 높여 나갈 계획이다.이와 함께 미래 성장 모멘텀도 강화한다. 온라인 채널 경쟁력을 강화해 고객 접점을 높이고 유통채널을 확대해 B2B 사업의 성장을 가속해 나갈 계획이다.한 부회장은 "올해는 새로운 기술, 고객, 라이프스타일이 부상하는 '전환의 시대'"라며 "어려운 여건 아래서도 사업간 벽을 허물고 '원 삼성'의 시너지를 창출해 위기를 기회로 불확실성을 성장을 향한 확신으로 바꿀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