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상담 피해구제 접수율, 중고차 2.0% 신차 6.8%""중고차 시장에 필요한 것은 제도 개선과 강한 처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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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고차업계가 대기업의 중고차 시장 진출에 반발하기 시작했다.
- ▲ 한국자동차매매사업조합연합회가 24일 오전 서울 종로구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앞에서 대기업의 중고차 시장 진출을 반대하는 집회를 갖고 있다.ⓒ이종현 기자
24일 오전 서울 종로구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앞에서 한국자동차매매사업조합연합회 회원들이 '현대∙기아차, 대기업의 중고차 시장 진출 반대' 집회를 열었다. 집회 첫 날 전국에서 150여명의 회원들이 모였고, 집회는 3일간(25일, 28일) 진행될 예정이다.임영빈 연합회장은 "2013년 자동차 이력정보 제공 서비스와 2014년 중고차 거래 실명제 시행 등 업계의 지속적인 노력으로 중고차 시장은 개선되고 있다"며 "(중고차 시장 내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에 대해)강력한 처벌과 제도 개선이 필요한 것이지 대기업의 중고차 진출이 대안이 될 수 없다"고 말했다.연합회 측은 신차와 중고차의 피해구제 접수 현황을 근거로, 신차로 인한 피해가 더 많다고 주장했다.
임 연합회장은 "지난해를 기준으로 신차의 피해구제 접수가 중고차의 약 5배"라며 "소비자상담을 통해 피해구제를 접수한다고 봤을 때 중고차는 2.0%, 신차는 6.8%로 신차가 중고차의 3배를 넘는다"고 강조했다.또 중고차 허위 매물과 온라인 과장광고 등의 문제는 중고차 시장의 문제가 아닌 범죄집단 문제라고 주장하며 이와 관련된 제도 개선과 처벌 강화를 요구했다.앞서 중소벤처기업부는 중고차 판매업을 생계형 적합업종으로 미지정하며 현대차∙기아의 중고차 시장 진출을 사실상 허용했다. 완성차 업체들이 중고차 시장에 진입하는 것은 5년, 10만km 이내의 제한을 뒀다. 다만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에게 피해가 예상되는 점에 동의하며 '중소기업사업조정심의회'를 통해 추가 사항을 논의하기로 했다.한편, 현대차는 중고차 시장과의 상생을 위해 시장점유율을 ▲2022년 2.5% ▲2023년 3.6% ▲2024년 5.1%로 상한선을 두고 최대 51%를 넘지 않도록 자체적으로 제한하겠다고 제안한 바 있다.현대차는 중고차 시장 진출로 소비자 신뢰를 제고해 전체 중고차 시장의 신뢰 회복에 힘쓰겠다는 방침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대기업으로 책임감을 갖고 품질 확보에 힘쓰면 시장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다른 중고차 업체들에게 메기 효과(치열한 경쟁 환경이 개인과 조직의 발전을 도모하게 하는 현상)가 나타날 것"이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