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규모 시설들, 한 방에 몰아넣어 결국 '집단 감염'방어구‧마스크 부족해서 말려 쓰기도… 열악한 현실현장에 필요한 건 아르바이트 생 아닌 전문 인력
  • ▲ ⓒ강민석 기자
    ▲ ⓒ강민석 기자
    코로나19 확진자 줄었지만 여전히 요양 시설 내 사망자는 속출하고 있다. 요양시설 관계자들은 정부 지원이 제대로 닿지 않는 열악한 환경이 요양시설 사망자를 증폭시킨다고 우려했다. 

    5일 중앙대책방역본부에 따르면 지난달 코로나19 사망자 중 숨진 장소가 요양병원·시설인 경우는 32.7%에 달했다. 사망자 3명 중 1명꼴은 요양병원·시설에서 나오는 것이다. 상태가 악화해 감염병전담요양병원 등으로 이송한 뒤 사망한 이들까지 더하면 훨씬 많을 것으로 보인다.

    전지연 요양보호사 노조 사무처장은 본지와의 통화에서 요양시설의 코로나19 사망자 문제가 지방과 수도권 구분 없이 매우 심각하다고 밝혔다.

    그는 "수도권은 인구수가 많아 사용자가 위급한 상황에 처해도 병실 부족으로 병원으로 이송할 수 없는 상황이며, 비수도권의 경우 위급상황에 대처한 경험이 적어 위험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소규모 요양 시설의 경우 확진자가 나오면 한 방에 확진자만 몰아넣고 분리하는데, 이는 의미없는 처사"라고 말했다. 같은 층에서 생활하는 사용자들이 결국 감염될 수밖에 없는 구조라는 분석이다.

    전 보호사는 요양보호사들의 열악한 처우가 오히려 어르신들의 감염을 부추긴다고 밝혔다. 마스크와 방어복 등 방어구가 부족하다보니 요양시설 내 집단 감염이 더 빠르다고 전 보호사는 토로했다.

    그는 "어르신들 목욕 시 마스크가 다 젖어 말려 쓰기도 하고, 방어복이 없어서 비닐비옷을 입고 확진 어르신을 돌본 경험이 있다"고 말했다.

    이에 요양 시설 내 사망자 증가로 돌봄 공백에 대한 비판이 제기되자 정부는 앞서 ‘요양병원·시설 관리 강화 방안’을 발표했다. 

    정부는 이달부터 요양보호사 양성 과정에서의 현장실습을 재개해 돌봄 보조 인력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하지만 이 같은 정부 정책에 요양보호사들은 전문화되지 않은 실습생들이 오히려 현장 혼란을 부추긴다고 비판했다.

    서울 동대문구 요양시설에서 근무하는 A씨(36세)는 "정부가 실습생들을 현장에 투입하면서 오히려 일이 더 늘어나는 셈"이라며 "자격증 없어도 아무나 할 수 있는 일처럼 아르바이트생들이 오기도 한다"고 안타까워했다.

    A씨는 지금 현실에서 필요한 것은 비전문 인력이 아닌 요양시설 내 코로나19 위급환자를 신속히 대처할 수 있는 전문인력이라고 밝혔다.

    손덕현 전임 대한요양병원협회장도 "지역사회를 통한 감염이 빠르게 요양병원 감염으로 이어진다"며 "2년 동안 식당도 못 갈 정도로 통제된 생활을 한 요양 시설 관계자들을 위해 정부의 지원이 더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