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 전보다 6.6% 올라인천 7.4%·경남 7.1%↑재료비·배달료 인상에 수요 회복 겹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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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공식품 등 식자재 가격과 배달료 인상에 따른 원가 상승, 수요 회복이 맞물리면서 외식물가가 24년만에 가장 많이 올랐다.

    10일 국가통계포털(KOSIS)에 따르면 3월 외식 물가는 1년 전보다 6.6% 올랐다. 1998년 4월 이후 23년 11개월 만에 가장 상승 폭이 컸다.

    품목별로는 갈비탕(11.7%)의 상승률이 가장 높았고 죽(10.8%), 햄버거(10.4%), 생선회(10.0%)도 작년 같은 달보다 10% 이상 올랐다. 이어 짜장면(9.1%), 김밥(8.7%), 짬뽕(8.3%), 치킨(8.3%) 라면(8.2%), 설렁탕(8.1%), 떡볶이(8.0%), 칼국수(6.9%), 돈가스(6.6%) 등도 큰 폭으로 올랐다.

    지난달 물가상승률이 가장 적은 외식 품목은 기타 음료(2.4%)였고, 이어 소주(2.8%), 해물찜(2.8%), 맥주(3.2%), 구내식당 식사비(3.3%), 삼계탕(3.9%) 순으로 상승폭이 작았다.

    원재료비와 배달료 인상으로 원가가 올랐고, 우크라이나 사태로 인한 곡물 가격 상승세가 지속되면서 당분간 오름세는 지속될 것이란 전망이다.

    지역별로는 인천이 7.4%로 전국에서 가장 높았다. 경남(7.1%), 강원(7.0%), 대전·경기·경북(각 6.9%), 대구(6.8%)도 전국 외식 물가 상승률(6.6%)을 웃돌았다. 제주와 서울은 각각 6.3%, 6.2% 상승률을 보였다.

    외식 물가 상승률이 비교적 낮은 지역은 충남(5.5%), 광주(5.6%), 세종(5.8%) 등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