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7대 시장 車판매, 전년비 4.4% 증가"기저효과, 2019년 수준에 도달하지 못해"하반기 코로나 재확산, 반도체 수급난 악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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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코로나19 재확산, 차량용 반도체 부족에도 불구하고 한국 자동차의 세계 시장 점유율은 소폭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는 세계 자동차 7대 시장과 정책 동향을 조사한 '2021년 해외 주요 자동차 시장 및 정책 동향' 보고서를 13일 발표했다.한국계는 미국, 유럽 등 선진국에서의 시장점유율 확대로 시장정유율이 2020년 7.5%에서 2021년 7.9%로 증가했다. 미국 시장에서는 반도체 부족과 관련 상대적으로 양호한 대응으로 가장 높은 증가율(21.6%)을 보였다.유럽에서는 중대형 SUV와 신형 전기차 등 고부가가치 차량 판매 확대로 점유율이 소폭(1.5%p) 상승했다. 다만, 자국 브랜드 선호가 강한 중국에서는 판매량이 25% 감소하면서 4년 연속 시장 점유율이 하락했다.중국계는 유럽의 전기차 보조금 활용을 통한 전기차 수출과 러시아, 멕시코, 브라질에 대한 저가 차량 수출 확대로 전년대비 판매량이 24.6% 증가했다. 점유율은 2020년 15.2%에서 2021년 18.2%로 상승했다.일본계는 미국에서 토요타가 처음으로 제너럴모터스(GM)를 제치고 판매량 1위를 기록했다. 유럽에서도 유럽계 메이커(68.8%)에 이어 2위의(11.1%) 점유율을 차지했다. 중국에서의 판매 부진에도 전년과 독일한 수준(25.6%)의 시장점유율을 유지했다.한편, 지난해 세계 7대 시장의 자동차 판매량은 전년 대비 4.4% 증가했다. 상반기에는 전년동기 대비 30.6% 확대됐지만 하반기에는 코로나 변이 바이러스 재확산과 반도체 등 부품 부족으로 신차공급이 수요에 미치지 못하면서 13.6% 감소했다.KAMA 관계자는 “지난해 자동차 판매량 확대는 전년대비 기저효과에 주로 기인하고 있다”면서 “시장 규모는 아직 코로나 이전인 2019년 수준에 도달하지 못했다”고 설명했다.정만기 KAMA 회장은 “자동차 산업은 반도체 수급, 물류비 상승 등 단기 어려움 속에서 미래차 전환까지 준비해야 하는 이중의 어려움에 처했다”면서 “미래차 관련 과거 획일적 규제 위주 정책에서 인센티브 위주로 정책 패러다임을 전환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