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바사 "임상 3상 실험서 AZ보다 우수한 면역반응"백신 만드는 데 10년… 기간단축 위해 국가지원 필수이달 내 식약처 품목허가… 국내 첫 백신 개발 목전
  • ▲ ⓒ뉴시스
    ▲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25일 SK바이오사이언스 본사를 방문해 임상 3상중인 코로나19 백신에 대해 국가 차원의 지원을 하겠다고 강조했다.

    윤 당선인은 이날 경기도 성남 소재 SK바이오사이언스 본사를 찾아 현장 간담회를 주재했다. 그는 "(백신) 연구실에 엄청난 국가 잠재력과 우리 국민의 먹거리, 우리나라 경제·보건·안보가 다 담겨 있다"며 "앞으로 저도 공부를 더 많이 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제가 정부를 맡게 되면 SK바이오사이언스를 비롯한 팬데믹에 백신과 치료제를 개발하는 기업에 대해 정부가 할 수 있는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코로나19 백신으로 개발 중인 후보 물질 'GBP10'이 임상 3상 실험에서 아스트라제네카 등 대조 백신보다 우수한 면역반응을 보이는 성공적 결과를 냈다고 발표했다.

    고대구로병원 등 국내 16개 임상기관과 태국, 베트남, 뉴질랜드, 우크라이나, 필리핀 등 해외 5개국에서 만 18세 이상 성인 4037명을 대상으로 진행된 임상 3상에서 GBP510은 대조백신 대비 중화항체를 월등하게 높이는 우위성을 확인한 것이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이달 내 안전성 데이터를 확보해 식품의약품안전처에 품목허가를 신청할 계획이다. 식약처는 GBP510 품질자료에 대한 사전검토를 진행 중이다.

    계획대로라면 2분기 중 GBP510에 대한 품목허가가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허가를 받으면 국내에서 상용화되는 첫 코로나19 백신이다.

    윤 당선인은 임상 3상 성공에 대해 “경이로운 결과를 축하한다"고 말했다.

    안재용 SK바이오사이언스 사장은 "백신 안전성과 생산성이 가장 중요한데 통상 10년은 걸리는 백신 개발의 기간을 단축하면서도 안전성과 생산성을 사수하기 위한 어려움이 컸다"며 "어렵게 축적된 백신 개발의 역량을 국가가 지속해 나가기 위해 정부의 꾸준한 지원이 필요하다"고 건의했다.

    한편 이날 현장 간담회에는 윤 당선인을 비롯해 안철수 대통령직인수위원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관련 분과 간사 및 인수위원들이 참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