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소법 시행 이후 변화된 제도 등 업무 총망라
  • NH투자증권은 금융소비자보호 업무 가이드북을 제작해 임직원에게 배포를 완료했다고 6일 밝혔다. 

    가이드북은 임직원이 업무를 수행할 때 금융소비자보호법 및 관련 규정 등을 비롯해 금융소비자보호와 관련해 지켜야 할 절차 등 준수사항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것이다.

    가이드북은 기존의 사규, 매뉴얼 등에서 제공하던 금융소비자보호 관련 업무의 내용을 금융소비자를 직접 대면하는 영업점 및 이를 지원하는 지원부서에서 쉽고 즉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새롭게 편집해 그 활용도를 높인 게 특징이다.

    또한 금소법 이후 새로 마련된 제도 및 변경된 사항 등 관련 업무의 처리절차를 단순히 나열하는 형태로 안내하기보다는 업무의 흐름도를 중심으로 도표 및 그림 등을 사용해 금융소비자보호 업무를 자주 접하지 않았거나 처음 접하는 임직원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가이드북은 총 95페이지 분량으로 완전판매절차, 금융소비자보호 내부통제활동 등 총 7개 테마로 각 테마별 기본적인 개념 및 사전 조사를 통해 실제 영업점에서 문의가 많이 발생했던 사항 등 핵심적인 내용을 담았다. 또한 완전판매절차를 준수하기 위해 판매 단계별로 금융소비자에게 제공하거나 수령해야 할 서류를 별첨으로 넣어 사용자가 주제별로 필요한 사항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NH투자증권은 올해 말 시행 예정인 개정 방문판매법을 반영한 완전판매절차 등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있는 금융소비자보호 관련 사항을 담은 가이드북을 적절한 시점에 개정배포함으로써 금융소비자보호 문화가 실질적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고객 신뢰를 구축하는 경영의 한 축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계획이다.

    가이드북은 회사의 ESG 경영 정책에 따라 반드시 책자 형태가 필요한 일부 사용자를 위한 소량의 책자 제작을 제외하고는 사용자의 편의성 및 향후 개정 사항이 발생할 경우 신속한 반영을 위해 파일 형태로 배포됐다. 

    정영채 대표이사는 "고객 가치를 높이는 활동이 우리 업의 본질"이라며 "이번에 배포된 금융소비자보호 가이드북을 적극적으로 활용함으로써 고객을 보호하고 고객의 가치를 높이는 일에 전 임직원이 함께 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