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 컨테이너 반출입량 1/4로 '뚝'시멘트 업계 "내주 생산 중단 공장 나올라"부산·진해 등 운송 방해행위도… 정부 "대화 재개"경제계 "파업 장기화에 피해… 즉각 중단해야"
  • ▲ 화물연대 총파업.ⓒ연합뉴스
    ▲ 화물연대 총파업.ⓒ연합뉴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산하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이하 화물연대)의 총파업이 엿새째인 12일에도 이어졌다.

    국토교통부는 정부세종청사에서 화물연대와 대화를 이어간다.

    국토부는 이날 화물연대 추정 조합원(2만2000명)의 27%쯤인 5860여명이 집회에 참여하는 것으로 파악했다. 휴일 영향으로 참가자가 다소 줄었다는 견해다.

    이날 오전 10시 현재 경남 창원시 진해구와 부산 지역 등에서는 화물연대 조합원이 정상운행 화물차량에 돌과 달걀, 페인트 등을 던지는 등 불법행위를 했다고 전했다.

    항만별 컨테이너 장치율(항만의 컨테이너 보관능력 대비 실제 보관된 컨테이너 비율)은 71.5%로 평소(65.8%)보다 다소 높게 나타났다. 부산항, 울산항 등 일부 항만에서는 국지적인 운송방해행위로 평소보다 반출입량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부산항의 경우 전날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컨테이너 반출입량이 5167TEU(1TEU는 6m짜리 컨테이너 1개)에 그쳐 지난달 같은 시간대의 4분의 1 수준(23.9%)으로 줄었다.

    국토부는 자동차와 철강, 시멘트 등 일부 품목에서 생산·출하량이 감소하는 등의 차질이 발생하고 있다고 했다. 시멘트 업계는 다음 주에는 생산을 멈추는 공장이 나올 수도 있다고 우려한다. 국토부는 "긴급 물량은 경찰 보호를 받으며 반출하고 있다"면서 "기업별 자체 운송인력 투입과 정부의 비상수송대책 등을 통해 물류피해를 최소화하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주요 물류거점에 경찰력을 배치해 운송방해행위 등 불법행위를 차단하고, 군위탁 컨테이너 수송 차량 등 대체운송수단을 투입하고 있다.
  • ▲ 화물연대본부 관계자들이 지난 10일 정부세종청사 국토부에서 안전운임 일몰제폐지, 전차종·전품목 확대 및 유가대책 등 협의를 위해 회의실로 들어가고 있다.ⓒ연합뉴스
    ▲ 화물연대본부 관계자들이 지난 10일 정부세종청사 국토부에서 안전운임 일몰제폐지, 전차종·전품목 확대 및 유가대책 등 협의를 위해 회의실로 들어가고 있다.ⓒ연합뉴스
    국토부는 이날 오후 2시부터 세종청사에서 화물연대와 대화를 재개한다. 국토부는 지난 11일 화물연대와 10시간 넘게 물류 정상화 방안을 논의했으나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국토부는 화물차주에게 적정운임이 보장돼야 한다면서도 이해당사자인 화주단체는 안전운임제 폐지를 주장하는 만큼 파업을 접고 대화로 문제를 풀어가자고 설득했으나, 화물연대는 안전운임제 일몰 폐지 등 기존 입장을 되풀이하면서 대화가 중단됐다.

    한편 한국경영자총협회(경총) 등 6대 경제단체와 업종별 협회 등 총 31개 단체는 이날 공동 입장문을 내고 "화물연대는 우리 국민의 위기 극복 노력이 수포로 돌아가지 않게 집단운송거부를 즉각 멈춰야 한다"면서 "우리 경제의 버팀목인 제조업과 무역에 막대한 피해가 누적되고 있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