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의·전경련·무협 등 입장문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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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제단체들이 화물연대가 총파업을 철회하고 운송 현장에 복귀하기로 한 것에 대해 환영한다는 의사를 밝혔다. 다만 안전운임제 유지에 대해서는 우려 섞인 입장을 표했다.

    대한상공회의소(대한상의)는 15일 입장문을 통해 “국가 경제에 2조원 대의 막대한 손실을 남긴 화물연대 집단운송거부가 산업계 전반에 더 큰 피해로 확산되기 전 철회된 것은 다행스럽게 생각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안전운임제도 일몰이 지켜지지 않은 것에 대해서는 유감을 표했다. 대한상의는 “그동안 제기해왔던 운영상의 문제점들에 대한 경제계 입장이 반영되지 않아 유감을 표시한다”면서 “안전운임 일몰제는 향후 국회 논의 과정에서 화주에게 일방적인 부담이 되는 안전운제도의 지속여부에 대한 전면적인 재검토와 개선방안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 또한 화물연대가 운송현장에 복귀한 점에 대해 안도감을 드러냈다. 전경련은 “지금은 그 어느 때보다 대내외 경제 상황이 어려운 만큼 온 국민이 위기 극복에 힘을 합쳐야 할 때”라며 “이제 집단운송거부를 철회한 만큼 조속히 현장에 복귀해 물류 정상화에 더욱더 힘써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다만 화물연대의 이번 집단운송 거부에 대해 “안전운임제에 대한 충분한 대화와 토론보다 집단행동을 앞세운 것으로 절차적으로 바람직하다고 보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더욱이 글로벌 공급망 불안, 원자재 가격 상승 등 대내외 불확실성이 커지는 상황에서 벌어진 운송거부는 국가 물류시스템을 마비시키고 산업계 전반에 걸쳐 심각한 위협이 됐다”고 비판했다.

    이어 “향후에는 합리적인 대화와 협력을 통해 우리 경제가 직면한 어려움을 함께 해결해나가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한국무역협회(무협)도 화물연대의 결정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무협은 “지난 8일 동안의 운송 거부로 국가의 주요 산업과 수출은 이미 심각한 타격을 받았다” 면서도 “화물연대가 조속히 업무에 복귀해 산업과 수출 정상화를 위한 노력에 동참해 주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다만 안전운임제 지속 추진에 대해서는 반대입장을 강조했다. 무협은 “안전운임제 입법 논의 때부터 안전운임제가 화주에 대한 일방적인 부담으로 작용한다는 일관된 입장을 밝혀 왔다” 면서 “시장기능을 고려하지 않은 안전운임제는 기업의 국내 생산을 축소하고 국제 경쟁력을 약화할 것”이라고 우려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