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악화에 한계차주 늘어당국 "내년부터 충당금 더 쌓아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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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금융당국이 신용카드 '리볼빙(일부결제금액이월약정)'에 칼을 꺼내 들었지만 증가 추이가 쉽게 꺾이지 않고 있다. 내년부터 카드사들은 리볼빙 증가에 따른 부실 가능성에 대비해 충당금을 더 쌓아야 함에 따라 부담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

    21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말 7개 전업카드사(신한·KB국민·삼성·현대·롯데·우리·하나카드)의 결제성 리볼빙 이월 잔액은 6조8100억원으로 전월 말 6조6651억원에 비해 1449억원(2.2%) 증가했다.

    결제성 리볼빙 잔액은 2020년말 5조3900억원에서 지난해말 6조800억원으로 12.8% 증가한 이후 매월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고 있다.

    리볼빙은 신용카드 사용대금 중 일부만 갚고, 나머지 결제금액은 일부 이자를 부담하고 다음 결제 때 대금을 상환하는 제도를 말한다. 원금뿐만 아니라 이월된 금액에도 이자가 붙는 복리 구조인데다 살인적인 이자율이 큰 단점이다. 7개 카드사의 리볼빙 평균 수수료율은 16.7%에 달하고 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금융당국은 지난 8월 '결제성 리볼빙 서비스 개선방안'을 내놓고 이달 말부터 순차적으로 시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지난 7월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리볼빙에 대한 우려를 밝힌지 한달여 만이다.

    이에 따라 카드사의 대출성 상품금리와 리볼빙 수수료율은 오는 11월부터 비교‧안내할 계획이다. 이달부터는 저신용자에게는 텔레마케팅을 통한 리볼빙 서비스 판매권유를 제한하고 있다.

    무엇보다 내년부터는 리볼빙에 대한 대손충당금을 추가 적립해야 한다. 자산건전성 분류기준상 '요주의' 기준을 강화하고 다중채무자 등에 대해선 충당금을 추가 적립해야 하는 것이다.

    카드사 한 관계자는 "리볼빙을 주로 이용하는 계층이 신용점수 600~800점 사이의 취약차주에 몰려있다"면서 "연체 비율이 높아지지 않도록 관리하는데 신경 쓰고 있지만 충당금 적립으로 수익성은 줄어들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