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G 중계기 고출력 인한 스크린도어 장애 지적지역별 편차, 품질·요금제 질타 잇따라공공와이파이 등 정책 지속성 필요 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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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부)를 대상으로한 국정감사에서 5세대 이동통신에 대한 위원들의 질타가 이어졌다.4일 과기부 국정감사에서 김영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한국철도공사 서울본부 운영 38개역 중 30개역에서 고출력 5G 중계기 영향으로 스크린도어 장애가 발생했다"며 “실제 중앙선 망우역 등 스크린도어와 전동차 사이 승객이 끼어 사망할 뻔한 사례가 발생하기도 했다”고 전했다.이에 한국철도공사는 두 차례 지하철 역사 5G 중개 출력 차단을 요청한 적도 있다는 설명이다. 김 의원은 “전자파 센서를 차단하기 위한 스크린도어 센서 교체에 300억원이 들어간다”며 “이통3사와 한국철도공사 간 갈등이 지속되고 있는데, 이를 국가가 부담해서는 안되며 통신사에 부담하도록 과기부가 역할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허은아 국민의힘 의원은 5G의 지역별 편차가 심각하다고 지적했다. 허 의원은 “수도권 주요 지하철의 5G 가동률은 99%에 육박하는데 4%에 불과한 노선이 있다”고 말했다. 허 의원에 따르면 신분당선의 5G 가용률은 4%에 불과하며, 2023년 2월이나 5G 서비스가 개시될 예정이다.그는 “2019년 5G 플러스 전략을 발표하면서 생산액 180조원, 2026년까지 일자리 60만개 창출 등 제시한 목표에 대한 중간평가를 요청했을 때 통계산출이 어렵다는 답변을 들었다”며 “5G가 기업의 마케팅 홍보용으로 전락한 것이 아닌가 우려된다”고 진단했다.윤두현 국민의힘 의원은 5G 이용자들의 만족도 조사 결과를 토대로 품질과 요금제, 사용범위 등을 문제 삼았다. 윤 의원은 “블라인드 앱을 통해 진행한 5G 서비스 만족도 조사 결과 만족도는 33%에 불과했다”며 “서울은 5G 접속률이 양호한 편이지만 포천은 하루 평균 5G 접속률이 0.5%로 떨어질 때도 있다”고 밝혔다.5G 중간요금제와 언택트요금제에 대한 지적도 이어졌다. 그는 “5G 중간요금제는 데이터양이 어중간해 구간 세분화에 대한 언급이 많았다”며 “언택트 요금제로 선택권을 다양화한다고 했지만 실제 가입은 매우 저조한 수준”이라고 지적했다.한편 김 의원은 공공와이파이 사업 예산이 직전년도 대비 3분의 1 수준으로 줄었다며 우려를 표명했다. 그는 “고물가 시대에 국민들의 통신비 부담이 커지는 가운데 과기부는 공공와이파이 예산을 3분의 1로 삭감했다”며 “전 정부에서 이어진 일이라도 잘한 일은 현 정부에서도 지속돼야 한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