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담조직 구축… '국회 패싱' 논란 "산은법 개정 위해 국회 직접 설득할 것"대우조선 헐값 매각 지적에… "시총 1/5 축소"
  • 강석훈 산업은행 회장이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 정무위원회의 예금보험공사, 한국산업은행, 중소기업은행, 서민금융진흥원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 이종현 기자
    ▲ 강석훈 산업은행 회장이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 정무위원회의 예금보험공사, 한국산업은행, 중소기업은행, 서민금융진흥원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 이종현 기자
    강석훈 산업은행 회장은 20일 "부산 이전을 앞두고 직원 500명을 부산에 (선발대로) 보낼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또 "국회가 (산업은행법의) 개정으로 동의하든지 안하는 것은 국회의 역할이고 부산 이전을 준비하는 게 산은의 역할이다"고 말했다. 

    강 회장은 이날 오전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더불어민주당 박재호 의원으로부터 "직원 500명을 부산으로 발령낸다는 이야기가 있는데 직원 몇명 내려보낸다고 해결되지 않는다"고 지적을 받자 이같이 답했다. 

    강 회장은 "500명을 부산에 보낼 계획은 없다"면서 "국회서 논의하기 위한 시간이 필요할 것 같아 부울경 지역 영업조직 강화 차원서 인력 배치할 계획이 있다고 말씀드린 것"이라고 해명했다.

    박 의원은 "공공기관 이전은 정부가 큰 틀에서 어떻게 할 지 국회에 가져와야지 노조와 갈등에 부산에 희망고문만 하는 것"이라 비판했다 .

    산은의 '국회 패싱' 지적은 계속됐다.  

    김한규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산은법 개정 전에 부산 이전 전담조직을 출범한 점을 문제 삼았다. 

    김 의원은 "산은법 개정의 취지에는 공감하지만 제대로 절차를 거치지 않으면 진행될 수 없다"면서 "임직원 설득 뿐만 아니라, 국회를 상대로 왜 이전해야 하는지 왜 부산인지 정책금융에 지장은 없을지 설득해야 하지 않냐"고 지적했다. 

    이에 강 회장은 "부행장을 중심으로 국회를 설득하고 있는데 적절한 시점에 제가 직접 나서서 설득하겠다"고 밝혔다. 

    현행 산업은행법은 본점을 서울에 두도록 규정하고 있다. 윤석열 정부의 핵심 국정과제인 산은 부산 이전을 위해서는 국회의 법 개정이 필수적이다. 

    강 회장은 부산 이전에 임직원들의 반대가 큰 데 대해 "(부산이전은) 산업은행의 새 역할, 부울경과 동남권 지역서 새로운 성장동력을 만드는 취지"라면서 "취지에는 공감하지만 부작용을 우려하는 것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밝혔다. 

    강 회장은 이날 산은이 구조조정을 맡고 있는 기업들의 매각을 조속히 추진해 민간의 역량에 맡기겠다는 뜻을 거듭 강조했다. 

    그는 "나름 최선을 다해 관리하려고 했는데 구조조정이 산은의 힘만으론 잘 되기 어렵다"면서 "향후 산은의 구조조정 역량을 키우고 조속하게 빨리 매각해 민간이 경쟁력 있는 기업으로 키우도록 돕겠다"고 밝혔다. 

    최근 산은이 대주주로 있는 대우조선해양을 한화그룹에 2조원에 매각한 것과 관련해 '헐값 매각' 지적도 잇따랐다. 

    강 회장은 "2008년 당시 대우조선해양은 시가총액이 10조원에 달하는 회사였으나 현재는 시총은 2조원대로 쪼그라들었다"고 시장가를 반영했음을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