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Q 매출액 1899억 원, 영업손실 364억원 직매입 기반 익일배송 서비스 '슈팅배송' 3.9배 성장'그랜드 십일절' 행사 전반에 걸쳐 유의미한 성과 거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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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번가가 익일배송 서비스 ‘슈팅배송’의 성장에 힘입어 분기 최고 매출액을 달성했다.

    14일 공시된 SK스퀘어의 분기보고서와 IR자료에 따르면, 11번가의 3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43% 증가한 1899억원을 기록했다. 직전 분기 대비 34% 증가한 수치로 2018년 독립법인 출범 이후 가장 높은 분기 매출액이다.

    11번가의 3분기 당기순이익은 일회성 법인세 수익이 반영돼 24억원을 기록했고, 영업손실 364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적자 폭이 확대됐지만 직전 분기 대비비로는 87억원 개선됐다.

    11번가 측은 “이커머스 경쟁시장 대응에 따른 마케팅 비용 증가로 지난해 대비 영업적자폭이 확대됐지만, 합리적인 비용 통제를 통한 수익성 개선 노력의 결과를 얻고 있다”고 설명했다.

    11번가는 3분기 매출액 성장의 요인으로 ‘슈팅배송’을 통한 익일배송 서비스의 성장을 꼽았다. ‘슈팅배송’의 3분기 거래액은 지난 2분기 대비 3.9배 규모로 증가했다. 월 평균 이용 고객 수는 46%, 인당 구매금액은 166% 증가했다.

    지난 11월 1일부터 11일까지 진행된 11번가의 ‘그랜드 십일절’에도 ‘슈팅배송’을 찾는 고객들이 크게 늘었다. ‘그랜드 십일절’ 11일간 ‘슈팅배송’ 거래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15배 이상 증가했다.

    연중 최대 규모의 11번가 대표 프로모션 ‘그랜드 십일절’은 지난 11일 ‘2022 십일절’을 끝으로 11일간의 행사를 마쳤다. 이 과정에서 11번가의 라이브커머스 ‘LIVE11(라이브11)’은 방송 시청 수 신기록을 세웠다. 지난 11월 1일 오전 9시 진행된 ‘삼성 갤럭시 비스포크 에디션’ 라이브방송은 시청 수 240만을 기록하며 기존 기록(163만)을 넘었다. 11번가는 ‘그랜드 십일절’ 11일 간, 총 140회의 라이브방송을 진행해 총 4950만에 달하는 누적 시청 수를 기록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6% 증가한 수치다. 시청 수 50만을 넘긴 방송도 37회로 지난해(17회)보다 대폭 늘어났다.

    ‘슈팅배송’과 함께 ‘그랜드 십일절’의 핵심 경쟁력으로 꼽히는 예약구매와 타임딜은 각각 전년 대비 42%, 19%의 거래액 성장을 보였다. ‘그랜드 십일절’ 기간 중 거래가 발생한 판매자 수는 7만4000명으로 작년 대비 7.2% 증가했다. 11번가는 지난해부터 집중해 온 신규 판매자 성장 프로그램의 성과로 분석했다.

    11번가 관계자는 “결제거래액(GMV)은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지만, 11번가 매출액 기준으로 지난해보다 69% 증가했고, 11일 기준 106% 증가하는 등 행사 전반에 걸쳐 유의미한 성과를 얻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