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 8% 줄어든 70조 그쳐메모리반도체 중심 수익 감소 원인스마트폰 출하량 기대치 못 미쳐
  • ▲ ⓒ뉴데일리 DB
    ▲ ⓒ뉴데일리 DB
    삼성전자는 연결기준 매출 70조원, 영업이익 4조3000원의 2022년 4분기 잠정 실적을 6일 공시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8.58%, 영업이익은 69% 감소했다.

    삼성전자의 실적 부진은 글로벌 경기 위축에 따른 전반적인 소비 침체 영향으로 분석된다. 특히 삼성전자의 핵심 사업인 반도체는 메모리를 중심으로 수익이 큰 폭으로 줄어든 것으로 보인다.

    스마트폰도 전 세계적인 모바일 수요 둔화 역풍을 피하지 못한 것으로 보이며, TV와 가전 수요도 의미 있는 회복세를 보이지 못한 것으로 분석된다.

    이승우 유진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스마트폰 출하량은 기대와 달리 한 자리 중반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ASP)도 두 자리 하락이 예상된다"며 "결과적으로 4분기 MX 매출은 2022년 최저치를 기록하고, 마진도 한 자릿수 중후반 수준까지 악화할 전망"이라고 분석했다.

    한편, 삼성전자는 2009년 7월부터 국내 기업 최초로 분기 실적 예상치를 제공하고, 2010년 IFRS를 선적용함으로써 글로벌 스탠다드에 입각한 정보 제공을 통해 투자자들이 보다 정확한 실적 예측과 기업가치에 대한 판단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주주가치를 제고해 왔다.

    삼성전자는 투자자들과의 소통 강화 및 이해 제고 차원에서 경영 현황 등에 대한 문의사항을 사전에 접수해 실적발표 콘퍼런스콜에서 주주들의 관심도가 높은 사안에 대해 답변을 진행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