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1, 삼성물산, 쎄트렉아이 등 참여
  • ⓒ무역협회
    ▲ ⓒ무역협회
    한국무역협회가 아랍에미리트(UAE) 연방상공회의소와 산업계 교류 강화를 위한 협력에 나섰다.

    한국무역협회는 16일(현지시간) 아부다비에서 UAE 연방상공회의소와 '한-UAE 경제협력위원회' 설립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서명에는 구자열 한국무역협회 회장과 압둘라 마즈로이 UAE연방상의 회장이 참석했다.

    이번 MOU는 한국무역협회가 주최한 '한-UAE 비즈니스 포럼'에서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압둘라 알 마리 UAE 경제부 장관을 비롯한 양국 정부 관계자와 기업인 220 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체결됐다.

    무역협회에 따르면 한-UAE 경제협력위원회는 양국 기업의 교역 및 투자 진출 확대를 위해 구성됐다. 양국의 경제협력 잠재력이 큰 ▲에너지·인프라 ▲항공우주 ▲보건·의료 ▲미래 기술 등 4개 분과위원회를 운영할 계획이다.

    한국 측 분과위원으로는 E1, 삼성물산, 쎄트렉아이 등 UAE 진출이 활발한 대·중소기업 및 스타트업 30개사가 참여한다. 이와 함께 UAE 측은 아부다비 국영석유회사(ADNOC), 알 파힘 아부다비 개발그룹(Al Fahim Group), 와하 캐피탈(Waha Capital), 엠다드(Emdad) 등 한국과 긴밀히 협력하고 있는 UAE의 주요 기업들이 참여한다.

    이번 MOU를 바탕으로 '한-UAE 경제협력위원회'는 정례회의 및 분과회의 개최를 통해 양국의 공동 협력 분야를 발굴하고 정보 교환에 나선다. 또한 ▲UAE 정부와의 B2G 미팅 추진 ▲국부펀드와의 네트워킹 구축 ▲유망 협력 분야 산업 시찰 등 UAE 정부 인사 및 산업계와의 교류를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구자열 한국무역협회 회장은 "중동 지역의 핵심 협력 국가인 UAE는 최근 원유에 의존하는 경제구조를 탈피하고 신 성장 동력을 창출하기 위한 사업 다각화를 적극 추진하고 있다"며 "'한-UAE 경제협력위원회' 출범을 계기로 에너지·인프라 분야 뿐 아니라 항공우주, 보건·의료, 미래 기술 등으로 양국간 경제 협력의 지평을 넓혀가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