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체 혁신을 꾀하고 있는 전국경제인연합회가 중장기 발전안의 1차안을 공개했다.

    7일 전경련 미래발전위원회는 국민과 함께 호흡하고, 미래를 디자인하며, 한국의 주요 8개국(G8) 도약을 이끌 단체로 재탄생하겠다는 의지를 담은 '뉴 웨이 구상(New Way Initiative)'의 기본 틀을 발표했다.

    뉴 웨이 구상은 '국민 소통', '미래 선도', '글로벌 도약'의 3가지 키워드로 구성된다. 구체적 안은 새 회장이 선임되는 이달 23일 정기총회에서 발표된다.

    앞서 전경련은 허창수 회장의 사임 발표를 계기로 이웅열 코오롱 명예회장을 위원장으로 하는 미래발전위원회를 발족하고, 중장기 발전안을 마련 중이다.

    미래위는 전경련의 최우선 과제로 국민 소통을 꼽았다. '국민 속으로 들어가 국민과 함께 호흡하는 단체로 환골탈태하겠다'는 의미라고 전경련은 설명했다.

    첫 프로젝트로는 한국판 ‘버핏과의 점심식사’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전경련 회장단 등 대기업 회장과 전문경영인, 성공한 스타트업 창업자 등 3인의 기업인이 참석하고 MZ세대 일반인 30명을 선발해 소통하는 프로그램이다. 참가자는 재능기부계획 등이 담긴 참가신청서를 제출해야 하며 선발 시 이를 3개월 내 실천해야 한다는 조건을 달았다.

    이 밖에도 국민 소통을 위한 과제로 ▲중소기업 지원 체계화 및 성과보고회 개최 ▲대·중소기업 상생위원회 발족 ▲기업인 명예의 전당 사업 추진방안 등도 검토 중이라고 전경련은 밝혔다. 미래 선도와 글로벌 도약 분야의 세부 프로젝트는 아직 공개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