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총 CEO포럼서 기조연설 나서
  • ▲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6일 서울 중구 조선호텔에서 열린 한국경영자총협회 주최 ‘제1회 한국최고경영자포럼’에서 강연하고 있다.ⓒ한국경영자총협회
    ▲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6일 서울 중구 조선호텔에서 열린 한국경영자총협회 주최 ‘제1회 한국최고경영자포럼’에서 강연하고 있다.ⓒ한국경영자총협회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민간분야의 창의성 재고를 위한 규제 철폐를 약속했다. 

    추경호 부총리는 16일 한국경영자총협회(경총)가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개최한 ‘제1회 한국최고경영자포럼-대변혁의 시대 우리가 나아갈 길’ 기조연설에서 “정부가 공기업으로 BTS 만들었나. 민간의 창의가 만든 것이다. 경제는 기업이 중심이 되고 시장 중심으로 돌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새정부의 경제정책 중심은 민간이 중심이 되고, 기업이 중심이 돼야 한다는 공감대가 윤석열 대통령과 정부 전반의 공통된 생각”이라면서 “자유로운 혁신이 한국경제 전반에 자리잡도록 정부는 경제에 신경 쓰되 경제 움직임은 기업 중심으로 가야 한다”고 전했다.

    이날 추 부총리는 ‘고환율·고금리·고물가 시대, 한국경제의 돌파구’에 대해 강의하며 민간과 기업을 중심으로 고물가·고금리·고환율 위기에 대응할 것을 주문했다. 그러면서 규제 철폐와 정부 비용 절감, 민생안정에 대해 강조했다. 

    또한 추 부총리는 당분간 물가 안정에 중점을 두면서 거시 경제 상황을 고려하겠다고도 전했다. 그는 “민생 안정의 첫걸음이 물가 안정이고, 물가가 무너지면 다 무너진다“며 “물가가 불안하면 취약계층이 무너지기 때문에 물가 안정을 우선적으로 해야 한다”고 말했다.

    경제 정책에 대해서는 “제일 쉬운 것이 어려우니까 돈 풀자는 것”이라며 “예전에 재정이 튼튼했으니까 되는데 지금은 빚내자는 소리”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올해 긴축재정을 한다고 했지만 여전히 60조원 빚을 냈다”며 “정부가 나서서 뭘 하지 말아야 한다. 반도체 만드는 것은 정부가 아니라 기업이고, 할 일 만드는 것은 젊은이들”이라고 말했다.

    수출에 대해서는 “에너지 때문에 무역수지 적자가 됐지만, 올해 관건은 중국과 반도체"라며 "수출 무역수지가 하반기 회복할 전망이고, 관건은 중국과 반도체”라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우리 경제 상황이 하반기에 접어들며 점차 개선될 것이란 전망도 내놓았다. 추 부총리는 “상반기까지는 어려운 상황이 계속되겠지만 내년에는 성장세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며 “환율과 금융시장도 지난해 10월과 달리 안정된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진단했다.

    뒤이어 윤석열 대통령은 안상훈 사회수석이 대독한 축사를 통해 “복합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 노동 개혁이 가장 시급한 과제”라며 “노동시장 구조를 글로벌 스탠다드에 맞게 정비하고 노사 법치주의를 확립해야 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경제의 불확실성이 높고 기업의 체감 경기 역시 어려운 상황이지만, 정부와 민간이 하나로 힘을 모아 극복해 나가야 한다”며 “기업의 투자와 신산업 창출을 가로막는 각종 규제를 혁신하고, 모든 제도를 글로벌 스탠다드에 맞게 정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경총의 이번 포럼은 오는 17일까지 양일간 서울 중구 조선호텔 그램드볼룸에서 진행된다. 올해 1회차를 맞는 행사지만 앞서 1981년부터 2019년까지 40여 년간 이어져 온 ‘전국최고경영자연찬회’를 계승한 행사다. 

    이날 첫번째 연사로 나선 추 부총리 외에도 송호근 한림대 석좌교수와 안호영 전 주미대사가 연사로 나선다. 강연은 코로나19 대유행 이후 세계 경제 질서가 재편되는 시점에서 글로벌 정치·경제상황을 설명하면서 국내기업들에게 새로운 성장동력 마련과 혁신을 장려하는 내용을 담았다.

    손경식 경총 회장은 “올해는 팬데믹 이후 세계경제 질서가 재편되는 격동의 한 해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오늘 이 자리가 곤경을 극복하고 우리 경제의 새로운 도약과 발전을 모색하는 생산적인 논의의 장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