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처럼 문장과 문맥 이해… 감성적 글쓰기도 가능3년치 광고 카피 및 판촉행사 문구 1만여건 집중 학습타깃 연령대 고려해 문구 톤과 어투 조절도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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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현대백화점
    현대백화점이 광고 카피, 판촉행사 소개문 등 마케팅 문구 제작에 특화된 초대규모 AI 카피라이팅 시스템 ‘루이스’를 정식 도입한다고 26일 밝혔다.

    유통업계에서 자사 색을 입힌 마케팅 글쓰기 AI 시스템을 실무에 투입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다음 달 2일 선보이는 루이스는 네이버의 초대규모 AI 언어모델 ‘하이퍼클로바’를 기본 엔진으로 사용한다. 하이퍼클로바는 미국 오픈AI사의 GPT-3 대비 한국어 데이터를 6500배 이상 학습해 우리말을 가장 잘 이해하고 구사하는 초대규모 AI로 알려졌다.

    이를 통해 사람처럼 문장과 문맥을 이해하고 생성할 수 있으며 감성적이도 창의적인 작문도 가능하다.

    특히 루이스는 현대백화점이 최근 3년간 사용한 광고 카피와 판촉행사 등에서 사용된 문구 중 고객 호응을 얻은 1만여건의 데이터를 집중적으로 학습했다. 여기에 3년치 데이터를 추가 학습시키는 고도화 작업도 추진한다.

    이용 방법은 간단하다. 웹사이트에 행사 참여 브랜드와 테마‧시즌 등 핵심 키워드를 입력하면 10초 안에 제목과 본문으로 조합된 카피들이 추출된다. 예를 들어 한섬의 럭셔리 스킨케어 브랜드 ‘오에라’와 ‘봄 메이크업’을 입력하면 ‘봄날의 피부를 깨우다 – 다가오는 봄, 꽃처럼 화사하게 피어나는 피부를 위해 오에라가 새로운 스킨케어를 제안합니다’라는 카피가 생성된다.

    타깃 연령대까지 고려해 문구의 톤과 어투를 조절하기도 한다. ‘아트페어’ 타깃을 20대로 설정하면 ‘인싸가 되고 싶다면 현백으로 모여라’, 50대가 타깃인 경우에는 ‘예술이 흐르는 백화점으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로 결과가 달라진다.

    현대백화점은 향후 배너 광고, 상품 소개 페이지 등 마케팅 문구 생성에 최적화된 e커머스 버전을 추가 개발해 현대백화점그룹 계열사로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