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경련-게이단렌 합작…한일 '미래청년기금' 공동조성尹 이달 방일 유력…기시다 총리도 한일관계 회복 화답전경련, 기금조성 성공적 수행시 재계 대표 위상회복
  • 윤석열 대통령이 캄보디아 프놈펜 한 호텔에서 열린 한일 정상회담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악수하고 있다.ⓒ연합뉴스
    ▲ 윤석열 대통령이 캄보디아 프놈펜 한 호텔에서 열린 한일 정상회담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악수하고 있다.ⓒ연합뉴스
    한국과 일본이 각각 재계를 대표하는 전국경제인연합회와 게이단렌 통해 '미래청년기금'(가칭)을 공동 조성해 운영하는 방안이 잠정 확정됐다.

    일본의 강제징용에 대한 배상 대신 미래 발전을 위한 성격의 기금 조성으로 풀이된다.

    5일 복수의 정부 소식통에 따르면 외교부는 6일 한일 협상 결과를 공식 발표할 예정이다.

    정부 관계자들은 "한일 양국이 과거가 아닌 미래를 향해 나아가야 한다는 취지의 기금을 조성하게 될 가능성이 크다"고 밝혔다.

    이들은 특히 윤석열 대통령이 강제징용 배상의 틀에 얽매이기보다 미래를 지향하면서 대승적 결단을 내렸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에 따라 일본 미쓰비시중공업과 일본제철도 게이단렌 회비나 기여금 형식으로 사실상 기금에 우회 참여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이들 기업은 지난 2018년 한국 대법원 판결로 강제징용 배상 의무가 확정됐다.

    조성된 기금은 유학생을 위한 장학금 등 양국 청년의 교류 증진을 위해 사용될 전망이다.

    이번 협약은 한일관계 개선 뿐 아니라 전경련에도 큰 의미를 갖는다.

    전경련은 박근혜 정부 시절 국정농단 사건에 연루된 후 사실상 개점휴업 상태였다. 반면 이번 한일 기금 조성이 성공적으로 진행되면 다시 재계를 대표하는 창구 역할을 찾을 수 있다.

    전경련의 카운터파트너인 게이단렌 역시 1990년대 수차례 대형 정치 비리 스캔들 이후 부침을 겪었지만 이후 과감한 혁신으로 일본을 대표하는 경제 단체의 위상 회복에 성공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기업 전문가들도 전경련이 과거 위상을 되찾기 위해 게이단렌의 위기 극복 사례를 참고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한다.

    한편 윤 대통령은 지난해 첫 광복절 경축사를 통해 "김대중-오부치 선언을 계승해 한일관계를 빠르게 회복하고 발전시키겠다"고 밝힌 바 있다.

    취임 후 첫 3·1절 기념사에서는 "과거 군국주의 침략자에서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고 안보와 경제, 그리고 글로벌 어젠다에서 협력하는 파트너로 변했다"고 언급했다.

    기금 설치와 맞물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도 지난 1998년 발표한 '21세기 새로운 한일 파트너십 공동선언'을 계승하겠다는 입장을 밝힐 것으로 보인다.

    기시다 총리 입장 표명이 이뤄진다면 윤 대통령의 제안에 대한 화답 성격으로 볼 수 있다.

    한편, 윤 대통령은 3월 하순경 일본을 방문해 기시다 총리와 양자 회담을 하는 방안을 유력하게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