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 회장 임기, 2024년 3월까지. 1년 남아그동안 포스코 회장 임기 잔혹사 이어져윤석열 정부 압박, 관치 논란 등 변수 부상
  • ▲ 17일 포스코홀딩스 주총장 주변 실랑이가 벌어지고 있는 모습. ⓒ뉴데일리DB
    ▲ 17일 포스코홀딩스 주총장 주변 실랑이가 벌어지고 있는 모습. ⓒ뉴데일리DB
    포스코그룹이 주주총회에서 지주사 본사 소재지를 포항으로 변경하는 안건을 통과시키며 한숨 돌렸다. 다만 정부가 금융권과 KT의 CEO 선임 과정에서 관치(官治) 논란이 일면서 최정우 회장의 임기 완주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포스코홀딩스는 17일 오전 9시 서울 강남구 포스코센터 서관 4층에서 제55기 정기 주총을 개최했다. 포스코홀딩스는 본점 소재지 변경의 건을 비롯해 사내이사·사외이사 선임의 건, 서면에 의한 의결권 행사 폐지의 건 등을 안건으로 상정했고 모두 의결됐다. 

    이에 따라 포스코그룹이 지난해 초 지주사 체제로 개편하면서 불거졌던 본점 소재지 이전 문제는 일단락됐다. 앞서 포스코그룹은 지주사 체제를 도입하면서 본사 주소를 서울로 정했지만 포항 지역의 반발을 초래했다. 

    포스코는 포항시와 지난해 2월 25일 ‘포스코홀딩스 소재지에 대해 이사회 및 주주설득과 의견수렴을 통해 2023년 3월까지 포항으로 이전할 것을 추진한다’ 등의 내용에 합의했다. 

    올해 2월 16일 열린 이사회에서 본점 소재지 이전 건에 대해 결론을 내지 못했고 20일 재논의한 끝에 주총 안건으로 상정하기로 결정한 바 있다.  

    포스코그룹이 본사 이전 문제에서 한고비 넘기면서 임기가 1년 남은 최정우 회장의 거취가 쟁점으로 떠오를 전망이다. 최 회장은 2021년 3월 제53기 정기 주총에서 연임에 성공하면서 임기는 2024년 3월까지다. 
  • ▲ 지난해 8월 포항 지역사회에서 상경집회를 진행하는 모습. ⓒ뉴데일리DB
    ▲ 지난해 8월 포항 지역사회에서 상경집회를 진행하는 모습. ⓒ뉴데일리DB
    우선 정권이 바뀔 때마다 회장들이 임기를 채우지 못한 ‘잔혹사’가 반복된 점이 거론된다. 정부가 포스코 지분을 전량 매각한 2000년 이후를 살펴봐도 유상부 전 회장은 2003년 노무현 정부 출범 후 주총을 하루 앞두고 사퇴했다. 

    이구택 전 회장도 2007년 연임에 성공했지만 이명박 정부가 들어선 후 자리를 내놨다. 정준양 전 회장도 연임했지만 박근혜 정부 출범 이후 2013년 국세청의 세무조사를 받다가 2014년 3월 임기를 1년여 남기로 사임했다. 

    권오준 전 회장도 2017년 3월 연임에 성공했지만 문재인 정부가 출범한 지 1년만인 2018년 4월 돌연 사퇴했다. 

    윤석열 정부가 올해 들어 금융지주 회사나 포스코, KT 등 소유분산 기업을 대상으로 압박에 나서고 있는 점도 이같은 해석에 힘을 싣고 있다. 

    올해 초 회장 선임 절차를 진행했던 우리금융지주의 경우 손태승 전 회장이 연임을 포기하고 사퇴했는데, 정부의 압박이 영향을 미쳤다는 관측이 제기됐다. 게다가 임종룡 전 금융위원장이 우리금융지주 회장으로 결정되면서 관치 논란이 불거졌다. 
  • ▲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은 임기가 1년 남았다. ⓒ뉴데일리DB
    ▲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은 임기가 1년 남았다. ⓒ뉴데일리DB
    KT의 차기 회장 선임 과정에서도 정부의 입김이 작용하고 있다는 분위기가 팽배하다. KT 이사회는 이달 7일 차기 회장 최종 후보로 윤경림 KT그룹 트랜스포메이션부문장(사장)을 낙점했다. 그러나 정부와 여당, 1대주주인 국민연금까지 윤 내정자에 대한 반대 의사를 공개적으로  나타내고 있다. 

    최 회장이 지난해 10월 국정감사에서 여당 의원들에 질타를 당한 점도 언급된다. 최 회장은 당시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감에서 증인으로 출석해 태풍 힌남노에 대한 대비 등에 대한 질의에 답변했다. 

    특히 윤핵관으로 분류되는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은 “최 회장은 태풍 북상을 앞둔 시점에 골프를 치거나 미술전시회에 방문했음에도 변명으로 일관하고 있다”면서 “최 회장은 입이 열 개라도 할 말이 없어야 한다”고 강하게 비판한 바 있다. 

    국세청이 주총을 앞두고 포스코그룹에 정기 세무조사를 실시하겠다고 통보를 한 점도 최 회장의 임기에 변수로 꼽힌다. 일반적으로 정기 세무조사는 4~5년에 한 번씩 실시되며, 2~3개월가량 소요된다. 포스코그룹은 지난 2018년 정기 세무조사를 받았다. 

    아울러 포항 지역 시민단체 등 각계각층으로 구성된 ‘포스코지주사·미래기술연구원 포항이전 범시민대책위원회(범대위)’는 지난해 10월 최 회장이 회사 법인차량을 사적 용도로 사용해 1억여원의 부당 이득을 취했다고 검찰에 고발한 바 있다.

    강창호 범대위 위원장은 “포스코그룹이 포항 지역사회와 상생 노력을 하지 않을 경우 최 회장의 퇴진 운동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포스코그룹은 이번 세무조사가 최 회장과는 무관하다는 입장이다. 포스코그룹 관계자는 “이번 세무조사는 통상적인 정기 조사이며, 주총은 이미 이전에 공지된 사안”이라고 확대해석을 경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