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매출액 7599억… 전년비 25% ↑인니∙베트남 법인 모두 흑자 전환미국 법인 5년 연속 흑자 폭 늘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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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J푸드빌이 지난해 해외 사업의 성과와 국내 사업의 수익성 개선에 힘입어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큰 폭으로 신장했다.

    5일 CJ푸드빌에 따르면 지난해 매출은 7599억원으로 전년 대비 25%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261억원으로 지난해 대비 535% 뛰었다. 

    해외 사업은 지난해 CJ푸드빌 영업이익의 절반을 차지할 정도로 괄목할 만한 성적을 거뒀다. CJ푸드빌은 현재 6개국에 진출해 있으며 미국과 인도네시아, 베트남 등 직접 운영 국가에서 모두 흑자를 내며 호실적을 달성했다.

    인니∙베트남 법인 모두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두 국가는 진출 초기부터 뚜레쥬르를 '프리미엄 베이커리'로 포지셔닝, 양산빵 위주의 현지 베이커리와 달리 매장에서 '갓 구운 신선함'을 강조하며 현지 소비자를 사로잡았다. 젊은 층이 두터운 인구 특성을 고려해 제품 비주얼을 강화하고 온·오프라인 연계(O2O) 서비스도 확대했다.

    지난해 하반기부터 엔데믹 국면으로 빠르게 전환하면서 뚜레쥬르도 가파른 회복세를 보였다. 그 결과 인도네시아 법인은 지난해 해외 법인 중 가장 높은 영업이익률을 기록할 정도로 사상 최대 흑자를 냈다. 지난해 매출은 전년보다 약 71%, 영업 이익은 전년보다 약 740% 상승했다.

    CJ푸드빌은 2011년에 인도네시아에 진출한 이후 수도 자카르타를 비롯해 데포크, 보고르, 수라바야, 발리 등 주요 도시를 거점으로 현재 51개 매장을 운영 중이다. 2020년에는 국내 베이커리 업계 최초로 인도네시아에서 할랄(HALAL) 인증을 획득, 전 매장에서 무슬림 눈높이에 맞는 할랄 인증 완료 제품만을 판매하고 있다.

    베트남에서도 호실적을 기록했다. CJ푸드빌은 지난 2007년 베트남 시장에 진출해 현재 38개의 뚜레쥬르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지난해 매출은 전년비 약 71% 증가했다. 영업이익도 약 310% 증가하며 흑자 성적표를 거머쥐었다. 베트남 최초로 카페형 베이커리라는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 냈으며, 베트남의 주요 교통수단인 자전거와 오토바이 무료 발레파킹 서비스, 마일리지와 멤버십 제도 등으로 현지 고객들로부터 호응을 얻었다.

    미국 법인은 2018년 CJ푸드빌 해외법인 중 최초로 흑자 전환에 성공한 이후 5년 연속 흑자 폭을 늘려가고 있다. 지난해에도 전년비 매출 50%, 영업이익은 40% 상승했다.

    현재 LA, 뉴욕, 뉴저지, 매사추세츠주 등 21개 주에서 핵심 상권을 중심으로 90개점을 운영 중이다. 2030년 미국 내 뚜레쥬르 1000개 매장 확보를 목표로 하고 있다.

    단일 품목 위주인 현지 베이커리와 달리 한 매장에서 평균 300여종에 가까운 건강하고 신선한 제품을 선보이며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최근 2년 간 오픈한 신규 매장들의 현지인 고객 비중은 70% 이상을 기록하고 있다.

    CJ푸드빌 관계자는 "지난해 견조한 국내 사업과 해외 사업의 선전으로 영업이익이 535%가량 증가하며 흑자를 기록할 수 있었다"며 "올해는 탄탄한 실적을 기반으로 성장세에 탄력을 붙여 흑자 폭을 더욱 늘려 나갈 계획DLEK"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