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기술로 해저구간 최소화·양방향 노선 구현
  • ▲ 남해·여수 해저터널 위치도. ⓒDL이앤씨
    ▲ 남해·여수 해저터널 위치도. ⓒDL이앤씨
    DL이앤씨가 해저분기터널이라는 설계차별화 카드로 '남해 서면·여수 신덕 국도건설공사'를 수주했다.

    DL이앤씨는 국토교통부가 발주한 남해·여수 해저터널 건설사업 실시설계적격자 선정통보서를 수령했다고 22일 밝혔다.

    본사업은 전남 여수시 신덕동과 경남 남해군 서면을 연결하는 총 8.09㎞ 4차로 국도를 신설하는 프로젝트다. 총사업비는 6974억원으로 해저분기터널 구간(5.76㎞)을 포함하고 있다. 2031년 준공시 남해·여수간 이동시간이 기존 1시간30분에서 10분으로 대폭 줄어들 것으로 기대된다.

    DL이앤씨는 입찰참여업체 가운데 유일하게 터널본선외 남해군 북측으로 연결로 신설 설계안을 제안해 가장 높은 기술점수를 받았다.

    사업기본계획은 여수 신덕동에서 관광자원이 우수한 남해 서상리를 잇는 남측 단방향 노선이었다. 하지만 DL이앤씨는 지역경제 활성화 및 균형발전 방안을 동시에 해결하기 위해 해저분기터널로 남해 서북쪽 남상리를 함께 연결하는 설계안을 제안했다.

    DL이앤씨 측은 "싱가포르 마리나 해안고속도로와 신월·여의 지하차도(서울제물포 터널) 시공경험으로 쌓아온 분기터널기술과 노하우를 접목해 남해 남측과 북측 모두 여수와 연결함으로써 관광은 물론 지역경제 활성화를 골고루 누릴 수 있도록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해저분기터널 설계를 통해 터널시공 막장을 기존 4개에서 8개로 2배 확장했다. 막장이 늘어나면 동시에 시공할 수 있는 구간이 늘어나는 만큼 공기를 13개월가량 단축할 수 있다. 연결로 터널도 많아져 유사시 대피와 구난, 배연 성능도 2배로 늘어난다고 회사 측은 밝혔다.

    다양한 스마트건설기술도 활용된다. 

    DL이앤씨는 자체개발한 'BIM(빌딩정보모델링) 터널설계 패키지'를 통해 차별화한 설계안을 만들었다. AI기반 제너레이티브 디자인(Generative Design)을 활용해 해저 지반조건을 분석한뒤 최적의 선형을 탐색하고 BIM 및 지리정보체계데이터를 활용해 자동으로 터널 발파설계까지 진행했다.

    이를 통해 입찰에 제출된 설계안중 가장 짧은 해저터널공사 구간을 구현하고 여기서 절감된 사업비용을 활용해 남해 남쪽과 북쪽을 모두 연결하는 설계안을 도출했다.

    특히 해저터널 내화성능을 높이고 결로를 방지하기 위해 자체적으로 개발한 국내최초 단열·내화 콘크리트를 적용했다. 기존 콘크리트 대비 열전도를 40% 감소시킨 고성능 콘크리트를 적용해 구조물 안전성을 높였다.

    이에 더해 24시간 통합관제 안전플랫폼과 첨단기술 융합형 스마트 계측시스템, 스마트 건설장비 활용 등 안전성 확보를 위한 다양한 디지털기술을 제안했다.

    권수영 DL이앤씨 토목사업본부장은 "차원이 다른 기술력을 통해 국가와 지역발전을 도모하고 국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