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연구비 일부를 인건비로 지급… '포닥' 법적 지위도 보장에코업 녹색인재 8만·에너지 인력 2만 등 10만명 양성 목표한덕수 국무총리 주재 '제2차 인재양성전략회의' 열려
  • ▲ 한덕수 국모총리가 2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2차 인재양성전략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연합뉴스
    ▲ 한덕수 국모총리가 2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2차 인재양성전략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연합뉴스
    정부가 이공계 대학원생에게 '대통령과학장학금' 등 국가장학 지원을 확대한다. 대학원생에게 집단연구비의 일정 비율 이상을 인건비로 주도록 제도 개선도 추진한다. 박사후 연구원(포닥·Post-Doc)의 법적 지위도 보장하기로 했다.

    정부는 2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한덕수 국무총리 주재로 '제2차 인재양성전략회의'를 열고 이공분야 인재 지원방안을 발표했다. 이 자리엔 중앙부처를 비롯해 교육계·산업계 등 각계 전문가 25명이 참석했다.

    인재양성전략회의는 국가적 차원에서 인재양성정책을 수립하고 범부처 간 협업을 통해 인재양성의 주요 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지난 2월 1일 출범했다. 제1차 인재양성전략회의에서 정부는 첨단 5대 핵심분야를 발표하며 분야별 인재양성 방안을 순차적으로 마련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날 회의에서는 △이공분야 인재 지원방안 △에코업 인재 양성방안 △에너지 인력양성 중장기 전략 등이 논의됐다.

    먼저 정부는 '대통령과학장학금' 도입 등 이공계 대학원생에 대한 국가장학 지원을 확대한다. 또 대학원생이 연구과제를 수행할 때 집단연구비의 일정 비율 이상을 인건비로 받을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하기로 했다. 포닥에 대해서는 연구원의 법적 지위를 보장하고,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연구·연수 기회를 확대한다.

    퇴직·여성연구자의 지속적인 경력 개발을 지원하기 위한 방안도 추진한다. 퇴직연구자는 중소·중견기업 재취업을 지원하고, 여성연구자는 '여성과기인법' 개정을 통해 긴급 돌봄과 보직목표제 등을 도입한다. 

    청소년에 대해선 영재학교와 과학고가 설립 목적에 맞게 운영되도록 제도를 개선한다. 성과를 평가해 우수 학교에 인센티브를 주는 방안 등을 검토 중이다. 또 다양한 데이터베이스(DB)를 연계·분석해 청년 이공인재의 경력 설계를 지원한다.

    정부는 에코업·에너지 분야에 대한 인재양성방안도 내놨다. 정부가 선정한 첨단 5대 핵심분야 중 E(환경·에너지)에 속하는 내용으로, E분야를 에코업과 에너지로 나눴다.

    정부는 에코업 분야에서 오는 2027년까지 녹색인재 8만 명을 추가 양성하는 것이 목표다. 이를 위해 수준별로 체계적인 인재양성 기반을 구축할 방침이다. 특성화고·대학원은 기업 수요에 따라 분야를 확대하고, 선도·혁신융합대학을 신규 지정해 맞춤형 인재를 안정적으로 배출한다.

    지역 기반시설과 연계한 인재양성도 추진한다. 녹색융합클러스터를 활용해 현장실무인력을 육성하고, 지역별 특화된 녹색산업 수요와 연계해 특성화대학원을 재편한다. 또 '환경창업대전' 등을 통해 청년들의 혁신적인 창업 아이템과 유망기술을 발굴하고, 지원금이나 역량 프로그램을 통해 이를 뒷받침해준다.

    에너지 인력은 2030년까지 2만 명을 육성한다. 먼저 현장 수요에 기반한 융합인재 양성을 위해 에너지융합대학원을 확대한다. 에너지 협·단체와의 협업을 통해 원전·수소·효율 분야 교육 프로그램을 개설해 재직자 전문성도 강화한다. 에너지산업 일자리 정보 플랫폼을 구축해 실시간 채용 정보도 제공한다.

    지역대학과 에너지산업 융복합단지의 협력을 통해 현장실습과 창업 연계교육을 강화한다. 또 원자력·수소 분야를 중심으로 '수출특성화 인재육성 프로그램'을 신설하고, 글로벌 최상위 대학·연구기관과의 공동연구를 추진한다. 이밖에 에너지신산업 분야 글로벌 융합인재 양성을 위해 '에너지혁신연구센터'를 올해 기준 10개에서 2027년 18개로 확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