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공항-주요 거점 잇는 고속철사업 중 폴란드~체코 96㎞구간도화엔지니어링과 컨소시엄 구성… 프랑스·스웨덴 등 따돌려시에라츠~포즈난 155㎞ 구간도 우선협상대상으로 선정돼
  • ▲ 국가철도공단 김한영 이사장이 20일 폴란드 신공항사 본사에서 폴란드 고속철도 설계용역 계약을 맺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오른쪽부터 라도스와프 칸탁 폴란드신공항사 이사, 김한영 국가철도공단 이사장, 박승우 ㈜도화엔지니어링 회장)ⓒKR
    ▲ 국가철도공단 김한영 이사장이 20일 폴란드 신공항사 본사에서 폴란드 고속철도 설계용역 계약을 맺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오른쪽부터 라도스와프 칸탁 폴란드신공항사 이사, 김한영 국가철도공단 이사장, 박승우 ㈜도화엔지니어링 회장)ⓒKR
    국가철도공단은 폴란드 신공항사(CPK)에서 발주한 '카토비체~오스트라바 간 고속철도' 설계용역을 432억 원에 수주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는 철도공단이 ㈜도화엔지니어링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유럽 고속철도 시장에 진출한 첫 번째 사업으로 의미가 있다. 이 사업에는 프랑스, 스웨덴 등 세계 유수의 엔지니어링사와 폴란드 현지 업체가 뛰어들어 경쟁이 치열했다.

    폴란드는 중동부 유럽 최대의 허브공항을 건설하고 있다. 이번에 철도공단이 따낸 사업은 신공항과 폴란드 주요 거점도시를 연결하는 총 2000㎞의 고속철도 건설사업 중 폴란드와 체코를 잇는 구간(96㎞)에 대한 설계용역이다.
  • ▲ 폴란드 신공항 고속철도 설계 노선도.ⓒKR
    ▲ 폴란드 신공항 고속철도 설계 노선도.ⓒKR
    철도공단은 해당 고속철 사업의 시에라츠~포즈난 구간(총 155㎞)에도 입찰해 가격 1위로 우선협상대상으로 선정된 상태다.

    김한영 철도공단 이사장은 "우리나라가 2004년 유럽의 고속철도를 도입한 이후 20년 만에 한국의 고속철도 기술을 유럽에 수출하는 쾌거를 달성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면서 "해당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해 유럽 시장 진출의 교두보를 마련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