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반기 누계 매출·영업이익 모두 감소세면세점·호텔 수익성 호조… 백화점·까사 '위축'"오프라인 공간 혁신과 온라인 콘텐츠 강화로 성과 이어갈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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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세계는 올해 2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이 149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0.2% 줄어들었다고 9일 잠정 공시했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16% 줄어든 1조5759억원을 기록했다.

    상반기 누계 매출액과 영업이익도 3조1393억원과 3020억원으로 각각 13.8%, 14.0% 줄었다.

    백화점 사업 매출은 6284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0.8% 증가하며 2021년 1분기 이후 10분기 연속 성장세를 이어갔다. 다만 영업이익은 물가상승으로 연동됭 관리비와 판촉비 등의 증가로 23.9% 줄어든 921억원에 그쳤다.

    신세계백화점은 올해 하반기 강남점과 센텀시티점에 영패션 전문관을 새단장하고 경기점 생활전문관을 리뉴얼 하는 등 공간의 혁신을 이어간다.

    또 온라인에서도 선물하기 코너인 신백선물관의 기능을 강화하고, 신세계백화점의 차세대 APP 을 개발하는 등 차별화된 콘텐츠를 바탕으로 성장세를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신세계디에프는 2분기 매출 4851억원을 기록하며 40.3% 줄었지만 영업이익은 402억원으로 40.1% 늘며 수익성 강화에 성공했다. 매출액은 전년 대비 감소했으나 개별 여행객(FIT) 점유율 확대로 영업효율을 개선했다.

    신세계센트럴시티도 호텔 투숙율과 임대매장의 실적 상승으로 매출이 전년 대비 11.4% 증가한 891억원을 기록했으며, 영업이익 역시 33.8% 증가한 87억원을 시현했다.

    신세계까사 매출은 18.8% 줄어든 551억원을 기록했으며, 영업적자는 11억원 늘어난 53억원을 기록했다. 신세계까사는 마테라소·캄포 등 대표 상품의 지속 성장과 더불어 다가오는 하반기 신규 점포 오픈, 신제품 출시 등으로 영업효율을 가속화한다는 계획이다.

    신세계 관계자는 “고금리·인플레이션 등 어려운 영업 환경 속에서도 백화점의 외형성장과 디에프, 센트럴시티 등 연결회사의 내실 있는 경영을 바탕으로 실적 개선을 이뤄냈다”면서 “오프라인 공간 혁신과 온라인 콘텐츠 강화를 통해 본업의 경쟁력을 제고하고 성과를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