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유효기간 연장 탓2019년 상반기 대비 17.4% 증가마일리지 서비스 지속 도입·확대키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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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올해 상반기 말 기준 부채에 해당하는 '미사용 마일리지' 규모가 3조400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올해 6월 말 기준 대한항공의 마일리지 이연수익은 2조4637억원, 아시아나항공의 이연수익은 9429억원이다. 두 회사의 이연수익을 합하면 3조4066억원 규모다.

    이연수익은 최초 매출 거래 시점에 마일리지 금액을 수익으로 환산하지 않고 추후 마일리지 소진 때 인식되는 수익을 뜻하는 것으로, 재무제표상으로는 부채로 간주한다. 이연수익 금액만큼 마일리지가 쌓여있는 것이다.

    코로나 이전인 2019년 상반기 말과 비교하면 대한항공의 이연수익은 2조1951억원에서 12.2%, 아시아나항공은 7057억원에서 33.6% 증가했다. 두 회사 합산 기준으로는 2조9008억원에서 17.4% 늘었다.

    코로나 시기 각 항공사의 '마일리지 유효기간 연장' 등으로 이연수익이 늘어난 것이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은 여행에 제한이 컸던 코로나 상황을 고려해 2020∼2023년 소멸 예정이던 마일리지의 유효기간을 최대 3년까지 연장했다. 두 항공사의 2008년 7월 1일 이후 적립 마일리지 유효 기간은 10년이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은 이연수익으로 인한 '부채'를 축소하고 고객 편의를 높이는 차원에서 마일리지를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도입·확대하고 있다.

    대한항공은 항공권 운임의 일부를 마일리지로 결제할 수 있는 '캐시 앤 마일즈'를 운영하고 있다. 지난 10일부터 마일리지 사용 한도를 운임의 최대 20%에서 30%(세금·유류할증료 제외)로 늘렸고, 지난 6월부터는 기내면세품도 마일리지로 결제할 수 있도록 했다.

    대한항공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에서 마일리지 항공권을 구매할 때 할인받을 수 있는 노선을 종합해 안내해 주는 '보너스 핫픽' 서비스를 상시 운영한다.

    아시아나항공은 상반기 동남아시아와 일본, 시드니, 호놀룰루 등 다양한 노선에서의 마일리지 환급 프로모션을 통해 마일리지 좌석을 늘려 왔다.

    마일리지 항공권 구매 추이를 가늠할 수 있는 '보너스 승객 탑승 거리'(BPK·Bonus Passenger Kilometer)도 증가 추세라는 것이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설명이다. BPK는 마일리지 항공권을 사용한 여객 수를 비행 구간의 거리와 곱한 수치를 모두 합한 것이다.

    올해 상반기 양 항공사의 합산 BPK는 51억2000만인(人)㎞로, 코로나 이전인 2019년 상반기(44억3400만인㎞) 대비 15.5% 늘어났다. 지난해 상반기(17억인㎞)에 비하면 약 3배 증가했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합병 절차가 진행 중이 가운데 두 항공사의 마일리지 사용 서비스 확대는 통합 준비 과정에서 부채를 축소하기 위한 사전 작업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마일리지를 소진해 부채를 최대한 줄여 통합 이후의 재무 안정성을 높이기 위한 움직임으로 풀이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