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일 공동구매 프로젝트 ‘온리원딜’ 2차 론칭1차 품목 평균 판매량보다 3배가량 높아통합 소싱을 통한 대량 매입을 진행 20여 품목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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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롯데마트와 슈퍼는 오는 31일 물가 안정을 위한 공동구매 프로젝트 ‘온리원딜’ 2차 상품을 선보인다고 30일 밝혔다.

    ‘온리원딜’ 상품은 롯데마트와 슈퍼가 고객의 장바구니 부담을 줄이고자 소비자의 선호도가 높은 상품을 선정, 가성비에 초점을 두고 개발해 선보이는 프로젝트다. 지난 6월 1일 첫 선을 보인 ‘온리원딜’ 상품은 우유, 치즈, 김치 등 식품을 비롯해 샴푸·린스, 화장지, 세탁세제 등 생활용품까지 50여 품목을 운영 중이다.

    ‘온리원딜’ 상품은 판매 데이터에 기반한 상품 선정과 더불어 일반 상품보다 최대 50% 가량 저렴한 가격 책정으로 인해 고객들의 호응이 높다. 실제 6월 1일부터 8월 23일까지 ‘온리원딜’의 품목별 판매량을 살펴보면 동일 상품군의 일반 상품 평균 판매량보다 8배나 많으며, 할인 행사 품목과 비교해도 3배 가량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이에 롯데마트와 슈퍼는 가성비 상품에 대한 고객 수요를 확인하고 오는 31일 ‘온리원딜’ 2차 상품을 론칭해 20여 품목을 새롭게 선보인다. 1차 상품을 운영하는 동안 단위당 가격이 일반 상품보다 저렴하더라도 대용량으로 인해 판매가가 높게 설정되면 고객 수요가 적다는 부분을 파악하고, 최적의 용량과 판매가를 산출해 상품을 기획했다. 더불어 고객들의 장바구니 부담 완화에 대한 체감을 높이기 위해 이번에 선보이는 ‘온리원딜’ 상품의 80% 가량을 식품으로 구성했다.

    롯데마트와 슈퍼는 사전 물량 기획과 더불어 통합 상품 소싱의 강점인 매입 물량 확대와 운영 효율화를 통해 원가 경쟁력을 높임으로써 2차 상품의 가격을 낮췄다.

    인기 견과류 ‘구운 피스타치오(500g)’은 기존 상품과 비교해 용량은 60% 늘린 반면 가격은 기존과 동일한 9990원에 책정한 초가성비 상품이다. 통합 상품 소싱을 통해 기존 상품의 매입 규모보다 2배 가량 늘렸다. 더불어 9월 23일에 개최되는 아시안 게임 기간에 맞춰, 인기 안주류 기획으로 기존 상품보다 용량을 200g늘린 ‘커피땅콩(500g)’과 ‘꿀땅콩(500g)’을 출시, 일반 상품보다 단위 가격 기준 20% 가량 저렴하게 선보일 예정이다.

    제수 시즌에 맞춰 수요가 상승하는 간장과 고추장도 ‘온리원딜’ 상품으로 준비했다. ‘샘표 진간장 금F-3 기획(500ml*3입)’은 1.7L 이상의 대용량이 부담스러운 소인 가구를 타겟으로 기획한 소용량 묶음 상품으로 6900원에 판매한다. 같은 용량의 샘표 간장 낱개 상품보다 100g당 가격이 35% 이상 낮다. 또한 ‘청정원 찰골드 고추장(1.8kg)’은 1만 9800원에 1+1으로 판매한다.

    또한 생활용품도 합리적인 가격에 선보인다. ‘2080 스마트케어 치약 기획(190g*3입)’는 4990원에 판매하며, 해당 상품은 10g 단위당 가격은 88원으로 롯데마트에서 운영하는 치약 품목 중 가장 저렴하다.  

    정재우 롯데마트 상품본부장은 “롯데마트와 슈퍼의 통합 소싱 시너지로 론칭한 ‘온리원딜’ 상품이 지난 3개월 간 뛰어난 가성비로 고객들에게 많은 선택을 받은 만큼, 이번에도 고객들의 자주 찾는 상품들 위주로 저렴한 가격에 준비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