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탁 포스코인터내셔널 부회장 산중위 종합국감 증인 참석
  • ▲ 정탁 포스코인터내셔널 부회장.ⓒ국회중계시스템
    ▲ 정탁 포스코인터내셔널 부회장.ⓒ국회중계시스템
    정탁 포스코인터내셔널 부회장이 삼척블루파워의 분진 문제와 관련 육상 운송은 한시적이며 온실가스 저감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26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종합 국정감사 증인으로 출석한 정탁 포스코인터내셔널 부회장은 “친환경종합사업회사로 도약한다는데는 아직까지 부족함이 있다”면서 “다만 ESG경영을 추구하고 있는 만큼, 삼척화력발전소의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기 위해 암모니아 혼소발전과 같은 과제들을 집중적으로 수행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날 양이원영 의원은 강원 삼척시에서 임시 운전 중인 삼척블루파워(삼척화력발전소) 가동 관련 절차적 문제점과 현장 분진 때문에 주민들이 피해를 보고 있는 것에 대해 질의했다. 삼척블루파워는 포스코인터내셔널(29%)과 포스코이앤씨(5%)가 주요 주주로 올라 있는 포스코그룹 계열사다.

    앞서 삼척블루파워는 사업 계획을 짤 당시 주민 생활 보호를 위해 항구로 들여온 유연탄 연료를 밀폐형 운송 터널과 컨베이어 벨트를 마련해 발전소로 바로 실어 나르겠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해변 침식 등 영향으로 공사가 중단되고 유연탄을 옮길 항만공사가 늦어짐에 따라 주민들의 거주지 인근 국도를 통해 운송하는 것으로 계획을 바꿨다. 실제 삼척블루파워는 7월부터 시운전에 쓸 석탄을 육상으로 운송하고 있다. 

    양이원영 의원은 “우리나라는 물론 전 세계 어디에도 석탄을 이렇게 육로로 실어 나르는 곳이 없다. 25톤 석탄 트럭이 하루 200회가량, 계산해보면 3분당 1대씩 트럭이 지나며 주거지와 초·중·고를 지나며 주민들의 안전을 위협하는 상황”이라고 비판했다. 

    또한 양이원영 의원은 삼척블루파워가 강화된 관리 기준을 지키고 있지 않다는 점과 주민들에게 제대로된 의견 수렴 절차를 거치지 않았다는 점도 지적했다. 

    그는 “트럭의 적재 중량을 80% 수준으로 하겠다고 했지만 (덮개부분이) 불룩하게 나왔다”면서 “또한 밀폐용 덮개를 이중설치 하겠다고 했지만 길에 석탄을 줄줄이 흘리고 다니고 있다”면서 제보 받은 사진들을 공개했다. 

    또한 “동해 시민 84.7% 동해시민들 반대한다고 얘기했고 삼척도 이장님 38명 중에 34명이 반대 서명을 냈다”면서 “삼척블루파워는 주민들을 대상으로 21회의 주민설명회를 진행했다고 했지만 실상은 각도만 바꿔 찍은 사진을 제출했다”고 비판했다. 

    양이원영 의원은 주민 동의 없이 강행하고 있는 육상 운송을 지금이라도 당장 중단시키고, 삼척블루파워 석탄발전소를 포기할 것을 촉구했다. 그러면서 정탁 대표가 3월 포스코인터내셔널의 환경경영 방침에 직접 서명한 것을 근거로 들었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은 회사의 이익과 윤리가 상충될 경우에는 윤리 우선의 의사결정을 할 의무가 있다 적시하고 있다. 

    정탁 부회장은 “육상 운송은 10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포함된 것으로 삼척 인근의 어떤 지역경제의 파급효과 등을 고려해서 저희들이 시운전용 연료탄에 대해서 한시적으로 진행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지금 육상 운송을 중단하게 되면 삼척에 있는 인근에 있는 600여 개의 영세업체와 이들 경영이 악화될 것이고 또한 2500명의 건설인력들의 생계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는 점을 혜량해 주시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