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라 등 8개사 상의 회장상 수상
  • ▲ ⓒ연합뉴스
    ▲ ⓒ연합뉴스
    대한상공회의소(이하 대한상의)와 중소벤처기업부는 15일 오전 중구 상의회관에서 ‘제2회 중소기업 복지대상’ 시상식을 공동개최하고 근로자 복지 향상에 앞장서온 중소기업을 표창했다고 밝혔다. 

    이날 시상식에서 중기부 장관상에 ‘피벗크리에이티브’와 ‘오직’이 수상했고 ‘아라’, ‘스타스테크’, ‘씨케이스택’, ‘이노테스’, ‘비즈그라다’, ‘더블다운게임즈’, ‘지로보틱스’, ‘헥사베일’ 등 8개사는 대한상의 회장상을 받았다. 

    중소기업 복지대상은 근로자 복지수준 향상에 앞장선 중소기업을 격려하고 대한상의·중기부가 중소기업 근로자 복지를 위해 공동운영하는 ‘중소기업 복지플랫폼’이용을 촉진하기 위해 지난해 신설됐다. 

    이번에 수상한 기업들은 중소기업 복지플랫폼에서 다양한 상품·서비스를 구매할 수 있는 ‘복지포인트’를 소속 근로자에게 지급, 복지포인트를 받은 근로자들이 필요에 따라 다양한 복지혜택을 선택 구매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고 있다. 

    심사위원장을 맡은 최명길 중앙대 교수는 “올해 수상 기업은 정성평가와 정량평가를 종합해 선정했다”며 “대기업에서도 시행하지 않는 선진적인 복지제도를 도입하고 있는 중소기업이 많았다’고 밝혔다. 정성평가 항목은 사업주의 복지 마인드와 복지제도의 다양성·지속성·차별성이었으며, 정량평가 항목은 복지포인트 금액과 직원의 복지만족도 조사결과 등이었다. 

    한편 대한상의와 중기부가 2019년 9월에 개설한 중소기업 복지플랫폼을 통해 2만3000여개 중소기업의 31만여명의 근로자가 대기업 수준의 복지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대기업 임직원 전용몰인 SK베네피아, 현대이지웰 등을 비롯한 670여개 복지서비스 업체가 입점해 있으며 여행·휴양소, 취미·자기계발, 건강관리, 경조사, 전자제품, 지역특산물 등 531여만 종류의 상품과 서비스를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하고 있다.

    근로자가 복지플랫폼에서 서비스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도록 복지포인트를 지급하는 중소기업은 정부정책을 통해 우대하고 있다. 연간 35만원 이상의 복지포인트를 직원 30% 이상에게 지급하는 중소기업 대상으로 수출·자금·인력 등 정부지원사업에서 우대하고 있으며, 성과공유기업 자동지정, 일자리평가 가점 등의 혜택도 주어진다. 2021년 7월 복지포인트 서비스를 개시하면서 1,500여개 중소기업의 1만4천여명 근로자가 60억여원의 복지포인트를 지급받아 이용하고 있다. 

    박재근 대한상의 회원본부장은 “개별 중소기업이 다양한 복지제도를 갖추기는 쉽지 않지만 중소기업 복지플랫폼을 이용하면 중소기업도 대기업 근로자 수준의 복지를 제공할 수 있다”며 “이는 중소기업이 우수한 인력을 채용하는 데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대한상의·중기부가 공동 운영하는 중소기업 복지플랫폼은 가입비·이용료가 무료이며 모바일앱과 웹사이트에서 가입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