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내게시판에 신년 영상 메시지지난 3년간 성과 공유, 올해 성장 전략 제시AI를 통한 혁신, 해외사업 가속화로 실적 성장 의지 밝혀
  • ▲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 ⓒ롯데쇼핑
    ▲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 ⓒ롯데쇼핑
    취임 3년차를 맞은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인공지능(AI)을 통한 리테일 테크 혁신과 해외 사업 가속화로 매출과 이익을 동반 성장시키겠다는 계획이다. 

    27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김 부회장은 이날 사내 게시판에 올린 신년 영상 메시지를 통해 지난 2022년 취임 이후 추진해온 체질 개선 작업의 성과를 공유하고 올해 성장 전략을 제시했다.

    김 부회장은 백화점 본점의 매출 2조원 돌파, 마트와 슈퍼의 통합 작업에 따른 이익 개선, 롯데몰 하노이의 성공적인 오픈 등을 사례로 들며 “임직원의 노력 덕분”이라고 감사를 표했다.

    이어 그는 “지난 2022년부터 진행해온 '트랜스포메이션(Transformation) 1.0'이 수익성 개선이 먼저였다면 올해부터는 매출과 이익을 동반 성장하기 위한 '트랜스포메이션 2.0'을 속도감 있게 추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김 부회장은 올해부터 여러가지 신규 사업을 구상하고 시도해본다는 계획이다.

    신규 추진 사업으로는 생성형 AI 등 리테일 테크와 해외 사업 확대를 예로 들었다.

    김 부회장은 “생성형 AI를 활용한 글로벌 리테일 시장의 성장이 가속화하고 있다”며 “롯데도 지난해 9월 ‘라일락’(LaiLAC-Lotte ai Lab Alliances&Creators) 센터를 만들고 AI를 활용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베트남이나 인도네시아는 우리나라보다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이 높아 성장이 기대된다”며 “신규 사업을 고려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또한 자체브랜드(PB) 시장 규모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는 점을 언급하며 “미국으로도 상품을 수출하는 것을 기획 중”이라고도 언급했다.

    이를 위해 김 부회장은 ‘고성과 조직’(High Performance Organization)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원팀 문화를 통한 시너지 강화, 직무 전문성 가속화, 여성 리더 성장 지원을 통한 다양성 강화, 권위적 리더십 제거 등을 통해 미래 역량을 구축해야 한다는 것이다.

    김 부회장은 “올해도 더 많은 경쟁과 어려움이 예상되지만, 그 속에도 항상 많은 기회가 있다”며 “롯데가 쇼핑 1번지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