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협 비대위 "교수들까지 대학과 병원 떠나는 판국"자체조사 결과, 의대 학장들은 10% 수준 증원 거론 '총궐기대회-제약사 동원령' 논란은 사실무근
  • ▲ 지난 3일 전국의사 총궐기대회에서 '의새'분장을 한 의사가
    ▲ 지난 3일 전국의사 총궐기대회에서 '의새'분장을 한 의사가 "비과학적 수요조사 즉각 폐기" 피켓을 들고 있다. ⓒ이종현 기자
    전국 40곳의 대학들이 정부가 꺼낸 의대증원 2000명을 훌쩍 뛰어넘는 3401명을 추가로 늘려달라고 교육부에 신청하자 의료계가 "정부의 압박에 의한 무리한 신청이자 만행"이라고 규탄했다. 

    5일 주수호 대한의사협회 비상대책위원회(의협 비대위) 언론홍보위원장은 브리핑을 통해 "의대 교수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대학 본부들은 3401명이라는 터무니없는 규모의 증원안을 제출하는 만행을 저질렀다"고 비판했다. 

    그는 "정부와 대학 본부의 만행으로 인해 교수들까지 자발적으로 움직이고 있다"며 "교수들마저 대학과 병원을 떠나고 있는데 정부는 무슨 수로 대한민국 의료를 되살릴 것인가"라고 반문했다. 

    의협 비대위의 자체조사 결과, 대부분의 의대 학장은 많아야 10% 정도의 증원을 얘기했는데 대학 본부에서 일방적으로 더 많은 수치를 보고했다. 이는 정부의 압박에 의한 결정이라는 의료계의 판단이다.

    이에 박민수 복지부 2차관은 이날 브리핑에서 "증원 신청은 대학의 자율 의지에 기반한 것이며, 정부가 대학에 증원 신청을 하지 않아 불이익을 주겠다고 압박했다는 소문은 가짜뉴스"라고 일축했다.

    의협 비대위는 지난 3일 전국의사 총궐기대회에 '제약사 직원 동원령' 등 논란에 대해서는 사실무근이라고 반박했다. 

    지난 2일 직장을 인증해야 가입할 수 있는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3일 의협 비대위가 주최하는 총궐기대회에 사복을 입고 의사인 척 참여하라는 강압적 요구를 받았다"는 글이 올라와 논란이 됐다.

    주 위원장은 "제약회사 직원을 자처하는 사람이 의협에서 회사 직원들을 강제 동원하는 갑질을 했다고 SNS에 올린 글은 근거가 없는 말"이라며 "경찰에 고소장을 냈다"고 밝혔다.